1) 민어의 껍질을 벗기고 뼈를 빼내고 크게 토막을 친다. 2) 진한 장에 설탕만 조금 치고 굽는다. - 고명을 하려면 파를 다지고 기름, 깨소금, 후춧가루를 설탕 친 장에 넣고 개어 묻혀 굽는다. - 뒤집어가며 꿩 깃털로 고명한 장을 발라가면서 뭉근히 속이 설지 않게 굽는다. <생선구이 별법> 1) 생선을 구울 때에는 먼저 챗가지로 입을 꿰고 화로에 멀리 들고 쪼인다. 2) 생선의 즙이 모두 입을 통해 나오게 되면 그 후에 토막을 내거나 통째로 굽는다. - 생선 몸에 물기가 없어야 구울 때 석쇠에 들어붙지를 않는다. 생선의 안팎을 말리고 굽는 것이 좋으며 석쇠에 기름을 바르고 굽기도 한다. - 생선에 젓국을 바르고 잠깐 재웠다가 구워 먹으면 맛이 아주 좋고 다른 것을 찍어 먹지 않아도 된다. - 생선토막에 일본 된장을 발랐다가 구워 먹어도 맛이 매우 좋다. - 무슨 생선이든지 다 구워 먹을 수 있고 잉어와 끄리 같은 것도 구워 먹으면 좋다.
민어의 껍질을 벗기고 뼈를 빼내고 크게 토막을 친 다음 진한 장에 설탕만 조금 치고 구워 먹는다. 고명을 하려면 파를 다지고 기름, 깨소금, 후춧가루를 설탕 친 장에 넣고 개어 묻혀 굽는다. 뒤집어가며 꿩 깃털로 고명한 장을 발라가면서 뭉근히 속이 설지 않게 굽는다. 생선을 구울 때에는 먼저 챗가지(가는다란 나뭇가지)로 입을 꿰고 화로에 멀리 들고 쪼이게 되면 생선의 즙이 모두 입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 그 후에 토막을 내거나 통째로 굽는다. 생선 몸에 물기가 없어야 구울 때 석쇠에 들어붙지를 않는다. 생선의 안팎을 말리고 굽는 것이 좋으며 석쇠에 기름을 바르고 굽기도 한다. 생선에 젓국을 바르고 잠깐 재웠다가 구워 먹으면 맛이 아주 좋고 다른 것을 찍어 먹지 않아도 된다. 생선토막에 일본 된장을 발랐다가 구워 먹어도 맛이 매우 좋다. 무슨 생선이든지 다 구워 먹을 수 있고 잉어와 끄리 같은 것도 구워 먹으면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