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이나 탕으로 만들 때는 푹 삶아낸 고기와 내장을 파와 미나리 등과 함께 칼로 자르지 말고 손으로 찢는다. 2) 솥 안의 국물의 간을 맞추고, 다시 고기를 넣고 뭉근한 불로 4~5번 끓여서 먹는다. - 반드시 백반과 함께 먹어야 좋다. 3) 동이를 올려 놓고 찌는 법으로 삶으면 가장 좋고 수건으로 돌려 싸서 삶는 법을 써도 좋다. - 더러는 진흙으로 밀봉하는 법을 쓰기도 하는데 만일 손놀림을 조심스럽게 하지 않아 흙이라도 잘못 들어가면 먹을 수 없다. 4) 개고기 국에는 반드시 밀가루를 타는데 절대로 많이 타면 안 되고 적당하게 마른 밀가루를 타야 한다.
국이나 탕으로 만들 때는 찐 고기와 내장을 파와 미나리 등과 함께 칼로 자르지 말고 손으로 찢어 준비한다. 국물의 간을 적당히 맞추어 고기를 넣고 뭉근한 불로 4~5번 끓여서 먹는다. 반드시 백반과 함께 먹어야 좋다. 동이를 올려 놓고 찌면 매우 좋고 수건으로 돌려 싸서 삶는 법도 좋다. 더러는 진흙으로 봉하는 법을 쓰기도 하는데 흙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한다. 개고기 국에는 적당한 양의 밀가루를 사용해야 맛이 좋다.
조리기구
동이, 수건, 진흙
키워드
개고기 조리법, 蒸犬俗法, 개고기, 수육, 증견속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