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강정> 1) 청태를 볶아서 곱게 가루를 만든다. 2) 튀긴 강정에 조청이나 꿀을 바르고 콩가루를 묻힌다. <당귀강정> 1) 당귀를 곱게 가루를 만들어 놓는다. 2)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바르고 당귀 가루에 굴려서 곱게 묻힌다. < 깨강정> 1) 흰깨를 깨끗하게 씻어 모래 없이 일어서 타지 않게 잘 볶아 흔들어 티와 껍질을 날려 보낸다. 2)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발라서 볶은 깨에 굴려서 골고루 묻힌다. <검은깨강정> 1) 검정깨를 잘 씻어서 일어 물을 쭉 빠지게 한 후에 타지 않게 볶아서 약간 찧어 놓는다. 2)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발라 송화 가루에 굴려서 잘 묻힌다. <송화강정> 1) 송화를 고운 베 헝겊에 걸러서 꿀이나 조청으로 약간 축여놓는다. 2) 튀긴 강정을 조청을 발라 송화 가루에 굴려서 잘 묻힌다. <계피강정> 1) 계핏가루를 조청에 약간 축여서 축축하게 해서 놓는다. 2) 튀긴 강정에 꿀이나 조청을 묻히고 계핏가루에 굴려서 묻힌다. <세반강정> 1) 찹쌀을 지에밥을 쪄서 잘 말린다. 2) 다홍, 주황, 옥색, 노랑, 파랑, 여러 가지 색을 물들여서 다시 말린다. 3) 쓸 때마다 절구에 넣고 대강 찧어서 싸라기를 만들어 굵은 체로 한번 친다. 4) 이 싸라기를 체에 담아 끓는 기름에 담가 튀긴다. 5)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바르고 이 세반가루에 굴려서 묻힌다. 6) 여러 가지 색을 골고루 묻혀서 색을 맞추어 곁들여 담는다. <방울강정> 1) 방울강정을 튀겨서 조청을 칠한다, 2) 이 위에 강정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의 고명들을 다 묻힌다. <세반산자> 1) 튀긴 산자에 조청을 바른다. 2) 각색 세반을 묻혀서 만든다. <산자> 1) 지에밥 말린 것을 기름에 튀겨서 부수지 말고 통으로 묻힌다. 2) 튀긴 산자에 조청을 바르고 튀긴 밥풀을 묻힌다. <요홧대> 1) 고운 메밀가루를 조청으로 반죽을 한다. 2) 기름에 지져 꿀을 바른다. 3) 튀긴 밥풀을 묻혀 만든다.
원문명
강정고명 무치는 법 > 강정고명무치는법 > 강정고명 무치는 법
원문
1. 콩강정 ㄱ. 청콩을 볶아서 곱게 가루를 만들어 가지고, ㄴ. 튀긴 강정에 조청이나 꿀을 바르고 콩가루를 무친것을 콩강정 이라 하고, 2. 싱검초 강정 ㄱ. 싱검초를 작말해서 곱게 가루를 만들어 놓고, ㄴ.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바르고 싱검초 가루에 굴려서 곱게 무치라. 3. 깨강정 ㄱ. 흰깨를 정하게 씻어 모래없이 일어서 타지 않게 잘 볶아 한번 까불러서 틔와 껍질을 날려 보내고, ㄴ.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발너서 볶은 깨에 굴려서 골고루 무쳐 놓으라. 4. 흑임자 강정 ㄱ. 검정깨를 잘 씻어서 일어 물을 쭉 빠시게 한후에 타지 않게 볶아서 약간 찌어 놓고, ㄴ. 튀긴 강정을 조청을 발러 송화가루에 굴려서 잘 무처 놓으라. 5. 송화 강정 ㄱ. 송화를 고운 베헌겁에 바처서 꿀이나 조청으로 약간 추겨 놓고, ㄴ. 튀긴 강정을 조청을 발러 송화가루에 굴려서 잘 무처 놓으라. 6. 계피 강정 ㄱ. 계피가루를 조청에 약간 추겨서 축축하게 해서 놓고, ㄴ. 튀긴 강정에 꿀이나 조청을 무치고 계피가루에 굴려서 무처 놓으라. 7. 세반 강정 ㄱ. 찹쌀을 제밥을 쩌서 잘 말려가지고, ㄴ. 다홍, 주황, 옥색, 노랑, 파랑, 여러 가지 색을 물들여서 다시 말려 두고서, ㄷ. 쓸때마다 절구에 넣고 대강 찧어서 쌀애기를 만들어서 굵은 체로 한번 처서, ㄹ. 이 쌀애기를 차체에 담아가지고 끓는 기름에 잠거서 튀해가지고, ㅁ.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바르고 이 세반가루에 굴려서 무치라. ㅂ. 여러 가지 색을 골고루 무처서 색을 맞추어 겨뜨려 담으라. 8. 방울 강정 ㄱ. 방울강정을 튀해서 조청을 칠해가지고, ㄴ. 이 위에 강정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의 고명들을 다 무치라. 9. 세반 산자 ㄱ. 튀긴 산자에다가 조청을 바르고, ㄴ. 각색 세반을 무처서 만들라. 10. 산자 ㄱ. 지예쩌서 말린 밥알들을 기름에 튀해서 부스지 말고 온통으로 무치는 것이니, ㄴ. 튀긴 산자에다가 조청을 발느고 튀긴 밥풀을 무치라. 11. 요홧대 ㄱ. 고운 메밀가루(속낙개)를 조청으로 반죽을 해서, ㄴ. 기름에 지저가지고 꿀을 발너서, ㄷ. 튀긴 밥풀을 무처 만드는 것이다.
번역본
1. 콩강정 1) 청태콩을 볶아서 곱게 가루를 만들어 , 2) 튀긴 강정에 조청이나 꿀을 바르고 콩가루를 묻힌다. 2. 당귀강정 1) 당귀를 작말해서 곱게 가루를 만들어 놓고, 2)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바르고 당귀 가루에 굴려서 곱게 묻힌다. 3. 깨강정 1) 흰깨를 깨끗하게 씻어 모래 없이 일어서 타지 않게 잘 볶아 <키를 위 아래로>흔들어 티와 껍질을 날려 보내고, 2)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발라서 볶은 깨에 굴려서 골고루 묻혀 놓는다. 4. 흑임자(검은깨)강정 1) 검정깨를 잘 씻어서 일어 물을 쭉 빠지게 한 후에 타지 않게 볶아서 약간 찧어 놓고, 2)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발라 송화 가루에 굴려서 잘 묻혀 놓는다. 5. 송화강정 1) 송화를 고운 베 헝겊에 걸러서 꿀이나 조청으로 약간 축여놓고, 2) 튀긴 강정을 조청을 발라 송화 가루에 굴려서 잘 묻혀 놓는다. 6. 계피강정 1) 계핏가루를 조청에 약간 축여서 축축하게 해서 놓고, 2) 튀긴 강정에 꿀이나 조청을 묻히고 계핏가루에 굴려서 묻혀 놓는다. 7. 세반강정 1) 찹쌀을 지에밥을 쪄서 잘 말려, 2) 다홍, 주황, 옥색, 노랑, 파랑, 여러 가지 색을 물들여서 다시 말려 두고서, 3) 쓸 때마다 절구에 넣고 대강 찧어서 싸라기를 만들어 굵은 체로 한번 쳐서, 4) 이 싸라기를 체에 담아 끓는 기름에 담가 튀기고, 5) 튀긴 강정에 조청을 바르고 이 세반가루에 굴려서 묻힌다. 6) 여러 가지 색을 골고루 묻혀서 색을 맞추어 곁들여 담는다. 8. 방울강정 1) 방울강정을 튀겨서 조청을 칠해, 2) 이 위에 강정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의 고명들을 다 묻힌다. 9. 세반산자 1) 튀긴 산자에 조청을 바르고, 2) 각색 세반을 묻혀서 만든다. 10. 산자 1) 지에밥 말린 것을 기름에 튀겨서 부수지 말고 통으로 무치는 것으로, 2) 튀긴 산자에 조청을 바르고 튀긴 밥풀을 묻힌다. 11. 요홧대(여뀌꽃 모양의 과자) 1) 고운 메밀가루(속낙개)를 조청으로 반죽을 해서, 2) 기름에 지져 꿀을 발라서, 3) 튀긴 밥풀을 묻혀 만든다.
조리기구
<송화강정> 베 헝겊<세반강정> 절구, 굵은 체
키워드
강정고명 무치는 법, 강정고명, 무치는법, 고명, 강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