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묵> 1) 녹두를 불려 껍질을 벗기고 맷돌에 갈아서 면주전대(綿紬纏帶)에 넣고 한참을 주물러 다 거른다. 2) 한참동안 가라 앉혔다가 윗 물은 따르고 가라앉은 것으로만 묵을 쑨다. 이때 풀을 쑤 듯이 물을 맞추어 붓고 불을 때어 끓여서 다 익은 후에 그릇에 퍼 놓아 굳힌다. <메밀묵> 1) 메밀을 더운 물에 불려 껍질을 벗기고 절구에 찧어서 물을 붓고 체에 밭쳐 가라앉힌다. 2) 한참동안 가라 앉혔다가 윗 물은 따르고 가라앉은 것으로만 묵을 쑨다. 이때 풀을 쑤 듯이 물을 맞추어 붓고 불을 때어 끓여서 다 익은 후에 그릇에 퍼 놓아 굳힌다. -치자 물을 드려 노랑 묵도 만들고 희게도 한다.
원문명
묵 > 묵 > 묵
원문
녹두를불녀 거피야가지고 에 갈어셔 면쥬젼에넛코 쥬믈너셔 다걸너가지고 가러안쳣다가 웃물은 르고 가러안즌거스로만 묵을쑤나니 숏헤붓고 풀쑤듯시 물을 맛츄어붓고 불을여 려셔 다 익은후에 그릇에 퍼노아 굿치니라 메물묵을 만들려면 메물을 더운물 불려셔 거피가지고 졀구에 여셔 물붓고 쳬에밧허 가러안쳐가지고 만드나니라(치물을 드려노랑묵도 만들고 회계도 니라)
번역본
녹두를 불려 껍질 벗겨 가지고 맷돌에 갈아서 면주전대(綿紬纏帶)에 넣고 한참을 주물러서 다 걸러 가지고 가라 앉혔다가 윗 물은 따르고 가라앉은 것으로만 묵을 쑤는 쑤는데, 솥에 붓고 풀 쑤 듯이 물을 맞추어 붓고 불을 때어 끓여서 다 익은 후에 그릇에 퍼 놓아 굳힌다. 또 메밀 묵을 만들려면 메밀을 더운 물에 불려서 껍질 벗겨 가지고 절구에 찧어서 물 붓고 체에 밭쳐 가라안쳐 가지고 만든다.(치자 물을 드려 노랑 묵도 만들고 회계(희게)도 한다.)
조리기구
<녹두묵> 맷돌, 면주전대, 솥, 그릇 <메밀묵> 절구, 체, 그릇
키워드
묵, 묵 만드는 법, 녹두, 메밀, 치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