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찹쌀 5되를 깨끗하게 껍질 벗겨 하룻밤을 불린 후 곱게 가루 낸다. 2) 깨끗한 물에 쪽박을 넣어 퍼 담아 팔팔 끓인다. 3) 쌀가루를 조금씩 부어 숟가락으로 저은 후에 엿과 초를 3사발만 붓는다. 4) 끓는 물을 부어 반죽하여 손에 높이 들어 떨어지지 않을 만큼 반죽한다. 5) 증편틀, 세틀에 보자기를 깔고 3개로 나눠 큰 시루 속에 세 층으로 안 쳐 놓는다. 6) 방석을 덮고 그 위에 장독, 소반을 덮고 불을 쐬어 땐다. 7) 틀을 2~3번 바꾸어 놓되 시루 구멍으로 막대를 넣어 저어 보아 물이 줄었거든 물을 시루 구멍으로 솥 속에 채워 붓고 오래 찐다. 8) 뜸을 들여 떼어내어 함지박에 붓고 식기 전에 막대기로 재빨리 꽈리가 일도록 젓는다. 9) 저은 후에 안반에 분가루를 펴고 8)의 반죽을 넓게 펴 놓는다. 10) 칼로 잘라 분가루를 뿌려 홍두깨로 도톰하게 밀어 위에 벌려놓는다. 11) 김이 나면 길이는 5분, 너비는 1푼 되게 썰어 둔다. 12) 분가루는 체에 치고 시루 찐 방에 겹치지 않게 벌려 깐다. 13) 구부러진 것은 이어서 바로 펴고, 다 마른 것은 그릇에 담아둔다. 14) 솥을 걸어 잠길 만큼 기름을 붓고 기름을 팔팔 끓인다. 15) 강정을 한 웅큼만 넣고 검불을 적당히 때며 불을 적당히 한 후 저어 불을 끈다. 16) 작은 바구니에 국자로 퍼 담아 기름을 모두 뺀다. 17) 흰엿을 양푼에 물을 조금 넣고 녹인다. 18) 강정을 자배기에 담고 엿을 고루 발라 각색 옷을 입힌다. - 참깨를 물에 반나절만 담가 비벼 허물을 벗겨 소쿠리에 건져서 절구에 넣고 껍질 벗긴다. - 깨를 체에 담아 하룻밤 재워 솥에 한 사발씩 붓고 불을 은근히 때면서 희게 볶이면 노랗게 되기 전에 퍼내어 까불러 쓴다. - 청태, 신감초, 계핏가루, 백자가루, 송화, 흑임자 등을 묻히고 홍색은 찰벼 튄 것을 가루 내어 지초 기름에 섞는다.
원문명
강정 > 강졍 > 강정
원문
조흔 (시승) 닷되을 졍이 쓰러 물에 담아 로밤 와 셰말하야(묍 시승 닥곱물에 다 셰야 두엇 분가로 쓰라) 그릇세 담고 조흔 물에 족박을 너허 고붓지게 허 갈네 먼져 조곰 치부어 술로 져헌 후에 엿쵸 셰 발만 되야 붓고 손으로 져허 드리워보아 되거든 물을 더 부어 반쥭야 손에 놉히 드러 러지지 니헐 치 반죽야(겨울에 반죽을 질 골세야 파루 친 후 시야 지도록 니라) 증편틀 셰틀에 보을 라 고 셰졔에 아 큰 실우 속에 셰층으로 안초아 노코 방석 덥고 그 우히 장독 소라 덥고 불을 와 이다가 틀을 두셰번 박구어 노흐되 물이 쥴거든 시로 구멍으로 막을 너허 져어 보아 물이 줄엇거든 물을 시로 구멍으로 솟 속에 와 븟고 후에 드려 어야 함지에 붓고 식기젼에 풀젹로 심드려 속히 져허 아리 이도록 져흔 후에 안보에 분가로을 펴고 드러 부어 널게 펴 지고 칼로 베여 분가로을 려 홍독로 도독허게 밀어 식지 우희 버려노아 김 거든 장은 닷분 광은 푼 되게 썰어 분가로 얼멍이 고 시로 방에 겹치지 니허게 벌려 고 곱은 거슬 연야 바로 잡고 몸이 마르거든 그릇세 다마 기름을 고붓지게 혀 그릇세 두고 퉁노구을 기울게 걸고 몸 잠길만치 기름을 붓고 강졍을 오씩만 너코 검불을 밍근이 며 으로 속속히 져허 일가 되거든 불을 쇠오쳐 급히 져허 일만허면 불을 긋치고 져근 바군이에 자으로 퍼 담아 기름을 죄 야 그릇셰 담아쓰고 흔녓슬(혹 도 셕고) 양푼에 물긔 조곰야 져허 녹여 강졍을 박이에 담 엿슬 고로 발 의을 입히라 을 물에 반일만 다마 부부여 보아 허물이 벗거든 속고리에 건져 졀구에 붓고 실헌 을 체에 마 로밤 와 솟헤 발식 붓고 불을 밍근이 이며 빗 흰 솔로 속속히 져어 튀고 누르기 젼에 퍼니야 불너 쓰고 쳥 신감쵸 계피말 말 송화 흑임 등을 뭇지고 홍은 벼 튄 거슬 작야 지쵸 기름에 셕거 쓰라
번역본
좋은 찹쌀 5되를 깨끗하게 껍질 벗겨 하룻밤을 불린 후 곱게 가루 내어(멥쌀 시승 5홉을 물에 담아 가루 내어 두었다가 분가루를 쓰라.) 그릇에 담고 깨끗한 물에 쪽박을 넣어 고부지게 끓인다. 쌀가루를 조금씩 부어 숟가락으로 저은 후에 엿과 초를 3사발만 붓고 손으로 저어 들어보아 되거든 끓는 물을 더 부어 반죽하여 손에 높이 들어 떨어지지 않을 만큼 반죽한다. 이후 증편틀, 세틀에 보자기를 끌어 깔고 3개로 나눠 큰 시루 속에 3층으로 안쳐 놓고 방석 덮고 그 위에 장독, 소라를 덮고 불을 쐬어 땐다. 또 틀을 2~3번 바꾸어 놓되 물이 줄거든 시루 구멍으로 막대를 넣어 저어 보아 물이 줄었거든 물을 시루 구멍으로 솥 속에 채워 붓고 오래 찐다. 이후 뜸을 들여 떼어내어 함지에 붓고 식기 전에 풀젓개로 힘들여 속히 꽈리가 일도록 젓는다. 저은 후에 안보에 분가루를 펴고 넓게 펴서 칼로 잘라 분가루를 뿌려 홍두깨로 도독하게 밀어 위에 벌려놓는다. 김이 나면 길이는 5분, 너비는 1푼 되게 썰어 분가루는 어레미에 치고 시루 찐 방에 겹치지 않게 벌려 깐다. 곱은 것을 이어서 바로 잡고 몸이 다 마르거든 그릇에 담아 기름을 고부지게 끓여 그릇에 담아두고 솥을 기울게 걸고 몸 잠길 만큼 기름을 붓고 강정을 한우큼만 넣고 검불을 적당히 때며 저어 때가 되거든 불을 적당히 한후 저어 불을 그치고 작은 바구니에 자로 퍼 담아 기름을 모두 빼어 그릇에 담아 쓴다. 흰엿을 양푼에 물기 조금 넣고 저어 녹여 강정을 자배기에 담고 엿을 고루 발라 각색 옷을 입혀라. 참깨를 물에 반일만 담아 비벼 보아 허물이 벗어지거든 소쿠리에 건져 절구에 붓고 껍질 벗긴 깨를 체에 담아 하룻밤 재워 솥에 1사발씩 붓고 불을 밍근히 때면서 빛이 흰 솔로 속속히 저어 다 튀고 누르기 전에 퍼내어 까불러 쓴다. 청태, 신감초, 계핏가루, 백자가루, 송화, 흑임자 등을 묻히고 홍색은 찰벼 튄 것을 가루 내어 지초 기름에 섞어 써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