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루의 2/3 정도를 술과 끓는 물로 흩어지지 않을 만큼 반죽하여 넓적하게 덩어리를 짓는다. 2) 베보를 깔고 김이 오를 만큼 찌고 식기 전에 방망이로 부풀도록 친 다음 얇게 만든다. 3) 나머지 가루를 칠하여 서로 붙지 않게 하면서 1cm x 5cm 직사각형으로 고르게 같은 크기로 자른다. 4) 볕에나 더운 방에 널어놓고 자주 뒤집어 가며 부러질 정도로 마르게 되면 기름에 튀긴다. - 2번 정도 튀겨야 잘 익고 좋다. 5) 더울 때 고물에 무친다. - 무치는 고물에 따라 강정의 이름이 지어지며, 긴 강정을 손가락 강정이라 하고 동글게 한 것을 방울강정이라 한다. - 흑임자강정, 깨강정, 계피강정, 생강정, 승검초강정, 홍강정, 밥풀강정, 방울강정 등이 있다.
원문명
강정 > 강정(糠精) > 강정
원문
재료 찹쌀 가루 2데시릿틀. 청주(淸酒) 1데시릿틀. 고물 적량. 찹쌀 가루의 3분의 2쯤을 술과 끓는 물에 흩어지지 않을 정도로 반죽하여 넓적하게 덩어리 지어, 베보를 깔고 김이 오를만큼 쪄서 식기 전에 방망이로 붓도록 쳐서 얇게 만들어, 나머지 가루칠 하여 붓지 않도록 하며, 1센치에 5센치 길이의 장방형(長方形)으로 똑 고르게 같이 베어서, 볕에나 더운 방에 자주 뒤집어 가며 부러질 정도로 마르거든 기름에 튀긴다. 튀길 때도 두어 번 튀겨야 잘 익고 좋으며 더울 때 고물에 묻친다. 고물 명칭에 따라 강정의 이름을 지으며, 긴 강정을 손가락 강정이라 하고 동글게 한 것을 방울강정이라 한다. 흑임자 강정(黑荏子) 깨 강정(荏子) 계피 강정(桂皮) 생 강정(生姜) 싱검치 강정(唐歸) 홍강정(紅) 밥풀 강정. 방울강정.
번역본
재료 찹쌀 가루 200mL, 청주 100mL, 고물 적량 찹쌀 가루의 2/3 정도를 술과 끓는 물로 흩어지지 않을 만큼 반죽하여 넓적하게 덩어리를 짓는다. 베보를 깔고 김이 오를 만큼 찌고 식기 전에 방망이로 부풀도록 친 다음 얇게 만든다. 나머지 가루를 칠하여 서로 붙지 않게 하면서 1cm x 5cm 직사각형으로 고르게 같은 크기로 자르고 볕에나 더운 방에 널어놓고 자주 뒤집어 가며 부러질 정도로 마르게 되면 기름에 튀긴다. 튀길 때도 2번 정도 튀겨야 잘 익고 좋으며 더울 때 고물에 무친다. 무치는 고물에 따라 강정의 이름이 지어지며, 긴 강정을 손가락 강정이라 하고 동글게 한 것을 방울강정이라 한다. 흑임자강정, 깨강정, 계피강정, 생강정, 승검초강정, 홍강정, 밥풀강정, 방울강정 등이 있다.
조리기구
베 보자기, 방망이
키워드
강정, 糠精, 찹쌀 가루, 청주, 고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