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술을 괄주에 섞지 말고 분가루에 추긴다. 2) 소밀은 더 질기고 성한 밀가루로써 모시나 베에 가늘게 쳐 소금물에 더 넣어 되게 말아 많이 치댄다. 3) 눅거든 위로 올려 손으로 비비어 붓대 같이 반죽한다. 4) 쟁반에 한 불로 서려 참기름을 부어 종이로 덮어 재웠다가 삭거든 가늘게 비비여 틀에 담는다. 5) 기름을 달게 하여 지지면 누르지 않으니 뒤적여 가며 종이로 싸잡아 쌓는다. 6) 찹쌀 2되를 가루 내어 청주에 섞어 반죽이 지금보다 더 되게 하고 강정 같이 친다. 7) 상위에 놓고 밀어 썰어 볕좋은 마당에나 방에서 말려서 지진다. - 생가루로 하여 두껍게 밀어서 하면 더 좋다.
원문명
강정 > 강졍 > 강정
원문
술을 괄쥬의 석디 말고 분 츄기라 밀은 더 질기고 셩 밀 모시나 뵈나 게 쳐 소곰물에 더여 되게 아 이 치면 눅거든 ▦노 올여 손으로 부비여 붓 치 계야 반의 블노 서려 기 부어 죠로 덥허 자엿다가 삭거든 게 부뷔여 틀의 아 기 게 야 지지면 소흐름이 일▦▦▦ 리면 누이지 아니니 뒤졔겨 가며 됴로 싸잡아 하라 산 괸 기 잣▦▦게 려 면 뎜미 두 되 작말여 쳥쥬의 섯거 반쥭이 예셔 더 되게 여 강졍 치 치고 ▦▦안반의 열게 미러 싸흐라 볏나 방의나 와 지지라 갈노 하혀 둣거이 미러 면 더 죠흐니라
번역본
술을 괄주에 섞지 말고 분가루에 추긴다. 소밀은 더 질기고 성한 밀가루로써 모시나 베에 가늘게 쳐 소금물에 더 넣어 되게 말아 많이 치댄다. 눅거든 위로 올려 손으로 비비어 붓대 같이 반죽하고 쟁반에 한 불로 서려 참기름 부어 종이로 덮어 재웠다가 삭거든 가늘게 비비여 틀에 담는다. 기름을 달게 하여 지지면 누르지 않으니 뒤적여 가며 종이로 싸잡아 쌓는다. 찰 산자 괸 길이에 1치 높게 하려 하면 찹쌀 2되를 가루 내어 청주에 섞어 반죽이 지금보다 더 되게 하고 강정 같이 친다. 상위에 놓고 게 밀어 썰어 볕좋은 마당에나 방에 말려서 지진다. 생가루로 하여 두껍게 밀어서 하면 더 좋다.
조리기구
모시(또는 베), 쟁반, 종이, 틀
키워드
강졍, 강정, 술, 분가루, 밀가루, 소금, 참기름, 기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