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를 깨끗이 껍질을 벗긴 후 폭 0.7cm, 길이 3cm의 육면체로 썬다. 2) 당근도 같은 모양으로 썰고 무와 당근에 소금을 뿌려 절인 후 보자기에 싸서 꼭 눌러 놓는다. 3) 표고를 불려서 채로 치고 석이와 알지단도 채쳐 놓는다. 4) 쇠고기를 다지고 조미료 분량 중에 1/5쯤을 실고추는 빼서 넣고주무른 후 냄비에 담고 고기만 우선 볶는다. 5) 4)에 참기름을 마저 붓고 앞서 눌러 놓았던 무와 당근과 표고 채친 것도 함께 넣어 센 불에서 빨리 볶다가 미나리와 석이를 넣고 한차례 다시 볶는다. 6) 다 볶은 뒤에 아까 남겨 놓은 조미료를 마저 넣고 간을 맞추어 어울리도록 한다. 7) 자그마한 그릇에 조금만 담고 위에 알지단을 조금 뿌린다. - 무가 덜 눌러지거나 볶을 때 약한 불에서 오래 볶거나 하면 물렁하게 되어 맛이 적다.
원문명
무볶음장아찌 > 무볶음장아찌 > 무볶음장아찌
원문
(3인분) 무 200g, 쇠고기 30g, 당근 50g, 석이 10g, 표고 20g, 미나리 20g, 소금 2t.s., 간장 3T.S., 참기름 1t.s., 깨소금 1t.s., 설탕 2t.s., 실고추 소량, 후추가루 1/2t.s., 파·마늘 다진 것 2t.s., 열량 295Cal, 단백질 22.9g a. 무를 깨끗이 껍질을 벗긴 후 폭 0.7cm, 길이 3cm의 입방채(立方體)로 썬다. b. 당근도 같은 칫수로 썰어 무와 당근에 소금을 뿌려서 절여가지고 보자기에 싸서 꼭 눌러 놓는다. c. 표고를 불려서 채로 치고, 석이 알지단도 채쳐 놓는다. d. 쇠고기를 다져서 조미료의 분량 중 1/S 쯤 모두 넣고(실고추는 빼고) 주물러서 남비에 담고 고기만 우선 볶는다. e. 거기에 참기름을 마저 붓고 아까 눌러 놓았던 무와 당근을 꺼내어 넣고, 표고를 채친 것을 함께 싼불에 빨리 볶다가 미나리와 석이를 넣고 한번 다시 볶는다. f. 다 볶은 뒤에 아까 남겨 놓은 조미료를 마저 넣고 간을 맞추어 어울리도록 한다. g. 자그마한 그릇에 조금만 담고 위에 알지단을 조금 뿌린다. 주)잘깃잘깃하며 반찬으로도 좋다. 무가 덜 눌러지거나 혹은 볶을 때 불이 약해서 오래 볶거나 하면 물씬하게 되어 맛이 적다. 밥반찬으로 적당한 요리이다.
번역본
재료(3인분) 무 200g, 쇠고기 30g, 당근 50g, 석이 10g, 표고 20g, 미나리 20g, 소금 2ts, 간장 3Ts, 참기름 1ts, 깨소금 1ts, 설탕 2ts, 실고추 소량, 후춧가루 1/2ts, 파·마늘 다진 것 2ts 열량 295Cal, 단백질 22.9g 1) 무를 깨끗이 껍질을 벗긴 후 폭 0.7cm, 길이 3cm의 육면체로 썬다. 2) 당근도 같은 모양으로 썰고 무와 당근에 소금을 뿌려 절인 후 보자기에 싸서 꼭 눌러 놓는다. 3) 표고를 불려서 채로 치고 석이와 알지단도 채쳐 놓는다. 4) 쇠고기를 다지고 조미료 분량 중에 1/5 쯤을 실고추는 빼서 넣고 주무른 후 냄비에 담고 고기만 우선 볶는다. 5) 거기에 참기름을 마저 붓고 앞서 눌러 놓았던 무와 당근과 표고 채친 것도 함께 넣어 센 불에서 빨리 볶다가 미나리와 석이를 넣고 한차례 다시 볶는다. 6) 다 볶은 뒤에 아까 남겨 놓은 조미료를 마저 넣고 간을 맞추어 어울리도록 한다. 7) 자그마한 그릇에 조금만 담고 위에 알지단을 조금 뿌린다. 주) 졸깃졸깃하며 반찬으로도 좋다. 무가 덜 눌러지거나 볶을 때 약한 불에서 오래 볶거나 하면 물렁하게 되어 맛이 적다. 밥반찬으로 적당한 요리이다.
조리기구
보자기, 냄비
키워드
무볶음장아찌 , 무, 쇠고기, 당근, 미나리, 양념, 장아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