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주재료] [연한 가지 주재료] [송이 주재료] [소금 주재료] [생강 주재료] [파 흰 부분 주재료] [청각 주재료] [씨를 제거한 천초 주재료]
조리법
1) 늦가을이나 초겨울에 무우를 수확하여 껍질을 긁어 내고 깨끗이 씻어 항아리에 넣는다. 2) 백비탕을 식혀 소금물과 함께 좀 싱겁게 1)의 항아리에 넣고 짚으로 싸서 땅에 묻는다. 3) 젊은 오이와 연한 가지 그리고 땅에서 밑둥이 약간 보이는 송이 등을 각각 철에 따라 소금물에 아주 짜게 절인다. 4) 시간이 되면 3)을 모두 꺼내 찬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낸다. 5) 생강과 파 흰 부분 그리고 청각과 씨를 제거한 천초를 오이, 가지 등과 함께 2)의 땅에 묻은 항아리에 담가 밀봉한다. 6) 항아리에 흙을 덮고 익힌다.
늦가을이나 초겨울에 날씨가 아주 추워지면 칼 자루크기의 무우를 수확하여 껍질을 긁어 내고 깨끗이 씻어 항아리에 넣은 다음 백비탕을 식혀 소금물과 함께 좀 싱겁게 항아리에 넣고 짚으로 싸서 땅에 묻는다. 젊은 오이와 연한 가지 그리고 땅에서 밑둥이 약간 보이는 송이 등을 각각 철에 따라 소금물에 아주 짜게 절였다가 시간이 되면 모두 꺼내 찬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낸다. 또 생강과 파 흰 부분 그리고 청각과 씨를 제거한 천초를 오이 가지 등과 함께 땅에 묻은 항아리에 담가 밀봉하고 흙을 덮어 익기를 기다렸다가 꺼내 먹으면 맛이 일품이다. 그러나 많이 먹어서 가래가 생기고, 기침이 나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알맞게 먹어야 한다. (가지를 재에 저장했다가 사용하는 법은 앞에서 보여줬다.)
조리기구
항아리, 짚
키워드
무 동치미, 蘿凍法, 나복동침저법 , 동치미, 오이, 가지, 송이, 생강, 청각, 천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