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이버섯은 끓는 물에 넣고 5번 쯤 끓어 오르면 건진다, - 목이버섯은 연하고 촉촉한 것을 사용한다. 마른 것은 바로 쓸 수 없다. 2) 삶은 목이버섯을 냉수에 담가 깨끗이 씻는다. 3) 다시 초장수에 넣고 씻은 다음 실처럼 가늘게 채 썬다. 4) 채 썬 목이버섯에 고수풀과 파의 흰 부분을 조금 넣고 섞어 향을 낸다. 5) 위 4)에 시즙(된장즙), 맑은 간장, 식초를 입맛에 맞게 적당히 넣고 생강과 산초 가루를 넣는다.
<목이는> 대추나무, 뽕나무, 느릅나무, 버드나무 주변에서 자란 연하고 촉촉한 것을 딴다. 마른 것은 바로 쓸 수 없다. 상수리나무 목이버섯을 써도 된다. <버섯을>삶는데 5차례 정도 팔팔 끓어오르게 하여 비린 물을 버리고 꺼내어 냉수에 담가 깨끗이 씻는다. 다시 초장수(酢漿水)에 넣어 씻어 꺼낸 다음 실처럼 가늘게 썬다. 그런 다음 호유(胡: 고수풀), 파의 흰부분을 조금 넣는데 향을 내기 위해서이다. 시즙(汁), 맑은간장, 식초를 입맛에 맞게 적당히 넣고 생강과 산초 가루를 넣는다. 아주 부드럽고 맛이 좋다.
조리기구
키워드
목이버섯무침, 목이저, 木耳菹, 목이버섯, 고수풀, 파 흰부분, 시즙, 간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