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숭어 새끼 아주 잔 것을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건져 놓는다. 2) 적당한 항아리에 차곡차곡 소금을 섞어 뿌려서 담고 맨 위에는 소금을 넉넉히 뿌려 덮는다. 3) 무거운 돌로 누르고 꼭 봉해서 잘 덮어 그늘진 깨끗한 곳에 두고 파리를 주의했다가 익은 후에 반찬으로 한다. - 봄철에 담가 가을부터 먹을 수 있다. - 먹을 때에는 생선을 꺼내어 비늘을 긁고 깨끗하게 씻은 후에 적당히 썰어서 그릇에 담고, 파, 마늘, 생강을 곱게 채쳐서 넣고 고춧가루를 쳐서 찐 다음 초와 깨소금을 쳐서 반찬으로 한다. - 여러 가지 양념을 해서 초를 치고 날로 먹어도 좋다.
원문명
모쟁이젓 (4월) > 모챙이젓 (사월) > 모쟁이젓 (4월)
원문
재료 모챙이 두되 소금 오흡 1. 이것은 숭어 색기인데 잘디잔 것으로 정하게 씻어 채반에 건저놓고, 2. 적당한 항아리에 차곡차곡 소금을 섞어 뿌려서 담고 맨위에는 소금을 넉넉히 뿌려 덮고, 3. 무거운 돌로 눌르고 꼭 봉해서 잘 덮어 그늘진 깨긋한 곳에 두고 파리를 주의했다가 익은후에 반찬하라. [비고] 1. 봄철에 담것다가 가을부터 먹을수 있고 2. 먹을 때에는 생선을 꺼내어 비늘을 긁고 정하게 씻은후에 적당히 썰어서 그릇에 단고, 3. 파,마늘,생강을 곱게 채쳐서 넣고 고춧가루를 쳐서 쩌가지고 초외 깨소금을 쳐서 반찬한다. 4. 여러 가지 약념을 해서 초를 처가지고 날로 먹어도 좋다.
번역본
재료 모쟁이 2되, 소금 5홉 1. 숭어 새끼 아주 잔 것을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건져 놓고, 2. 적당한 항아리에 차곡차곡 소금을 섞어 뿌려서 담고 맨 위에는 소금을 넉넉히 뿌려 덮고, 3. 무거운 돌로 누르고 꼭 봉해서 잘 덮어 그늘진 깨끗한 곳에 두고 파리를 주의했다가 익은 후에 반찬으로 한다. [비고] 1. 봄철에 담가 가을부터 먹을 수 있고, 2. 먹을 때에는 생선을 꺼내어 비늘을 긁고 깨끗하게 씻은 후에 적당히 썰어서 그릇에 담고, 3. 파, 마늘, 생강을 곱게 채쳐서 넣고 고춧가루를 쳐서 찐 다음 초와 깨소금을 쳐서 반찬으로 한다. 4. 여러 가지 양념을 해서 초를 치고 날로 먹어도 좋다.
조리기구
채반, 항아리, 무거운 돌
키워드
모쟁이젓, 4월, 모챙이, 젓, 사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