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과를 씻어서 방망이로 자근자근 이긴다. 2) 금속이 아닌 그릇에 물을 자작하게 붓고 삶은 다음 체로 씨와 기타 찌끼들을 걸러버리고 꿀을 넣고 끓여 조린다. - 시고 떫은맛이 과한 모과는 1~2번 삶아 버리고 쓴다. - 방망이로 이기지 않고 칼로 썰어도 좋으나 금속은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맛 좋은 모과정과를 얻을 수 있다.
원문명
모과정과 > 모과(木瓜)전과 > 모과정과
원문
재료 모과 3개. 꿀 1.3릿틀. 모과를 씻어 방망이로 지근지근 이겨, 금속(金屬)이 아닌 그릇에 물을 자작자작하게 붓고 삶아서, 체로 걸러서 씨 기타 찌끼를 버리고 꿀을 넣어 끓여 조린다. 시고 떫은 맛이 과한 것은 한두 번 삶아 버리고 하여야 하고, 방망이로 이기지 않고 칼로 썰어도 좋으나 익숙히 하지 않으면 쇠붙이(金屬)는 아무쪼록 아니 써야 감미(減味)가 아니 된다.
번역본
재료 모과 3개, 꿀 1.3L 모과를 씻어서 방망이로 자근자근 이기고 금속이 아닌 그릇에 물을 자작하게 붓고 삶은 다음 체로 씨와 기타 찌끼들을 걸러버리고 꿀을 넣고 끓여 조린다. 시고 떫은맛이 과한 모과는 1~2번 삶아 버리고 쓴다. 방망이로 이기지 않고 칼로 썰어도 좋으나 금속은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맛 좋은 모과정과를 얻을 수 있다.
조리기구
방망이, 비금속 그릇, 체
키워드
모과정과, 木瓜, 모과, 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