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꿀과 물을 반반씩 돌그릇에 넣고 뭉근한 불로 졸여 걸러둔다. 2) 모과의 껍질을 벗기고 속과 씨를 도려내고 깨끗한 살만 사방 1치정도 크기로 얇게 편을 썰어서 꿀에 넣어 졸인다. 3) 거품이 생기면 바로 걷어내면서 20-30%정도 줄어 들 때까지 졸인다. 4) 맛을 보아 신 맛이 있으면 꿀을 넣어주는데 달고 신맛이 알맞아야 한다. 5) 숟가락으로 떠내 차가운 그릇에 담고 식혀 다시 떠내 보아 그 꿀이 농도가 실처럼 끊어지지 않을 정도로 걸쭉하게 달인다. - 불이 세면 타서 맛 또한 좋지 못하기에 불은 뭉근한 불로 달여야 좋다. <방법 2> 1) 모과의 살만 푹 익힌 후 체에 걸러낸다. 2) 걸러낸 즙을 꿀과 함께 섞는다.
먼저 꿀과 물을 반반씩 돌그릇에 넣고 뭉근한 불로 졸여 걸러둔다. 껍질과 속과 씨를 제거한 모과의 깨끗한 과육을 사방 1치정도 크기로 얇게 편을 썰어서 꿀에 넣어 같이 졸인다. 거품이 생기면 바로 걷어내면서 20~30%정도 줄어 들 때까지 졸이다가 맛을 보아 신 맛이 있으면 꿀을 넣어주는데 단맛과 신맛이 조화가 되어야 한다. 숟가락으로 떠내 차가운 그릇에 식혀 다시 떠내 보아 꿀이 농도가 실처럼 끊어지지 않을 정도로 걸쭉하게 달인다. 불이 세면 타므로 뭉근하게 달여야 좋다. 민간에서는 모과의 과육을 푹 익힌 후 체에 걸러 꿀과 섞어 먹는 것도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