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꿀과 물을 반반 섞어 돌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졸여 거른다. 2) 모과는 껍질과 속, 씨를 없애고 사방 1치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3) 모과에 꿀을 넣고 졸인다. 4) 끓어 거품이 떠오르면 바로 걷어내고 2~3시간 동안 졸인다. -먹어보아 신맛이 나면 꿀을 더 넣어 주는데, 단맛과 신맛이 알맞아 새콤달콤해야 한다. 5) 졸인 모과를 차가운 그릇에 넣어 식힌다. 6) 차가워지면 다시 졸이는데, 꿀이 걸쭉하고 끈끈하여 실처럼 끊어지지 않을 때까지 졸인다. 7) 불이 세면 타고 맛도 좋지 않으므로, 약한 불에서 졸인다. <방법 2>(민간방법) 1) 모과의 과육을 쪄서 체에 놓고 문질러 즙을 얻는다. 2) 꿀과 섞어 먹는다.
먼저 꿀[蜜]과 물을 반반 섞어 돌냄비 안에 넣고 약한 불로 졸여서 걸러낸다. 다음으로 모과[木瓜] 껍질과 속과 씨앗을 없애고 살만 취하여 칼로 사방 1치 크기의 납작한 조각으로 썰어 꿀[蜜]을 넣고 함께 졸인다. 팔팔 끓어 거품이 떠오르면 바로바로 걷어내고 2~3시간 동안 계속 졸인 다음 맛을 본다. 만약 신맛이 나면 꿀을 더 넣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단맛과 신맛이 알맞아서 새콤달콤해야 한다는 것이다. 숟가락으로 퍼내어 차가운 그릇에 넣어 식히고 차갑게 되면 다시 졸이는데, 꿀[蜜]이 걸쭉하고 끈끈하여 마치 실처럼 끊어지지 않을 때까지 졸인다. 만약 불이 세면 타고 또 맛도 좋지 않게 되므로, 단지 약한 불로 졸이는 것이 가장 좋다. 또 민간 방법으로, 모과[木瓜]의 속살을 가져다가 쪄서 익히고 체에 놓아 비벼 문지르고 즙을 얻어 꿀[蜜]과 섞어 먹어도 좋다.
조리기구
<방법 1> 돌냄비, 그릇
키워드
모과 졸이는 방법, 木瓜煎法, 목과전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