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을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삶는다. 2) 콩이 익으면 누룩을 만드는 것처럼 펴서 생 띠로 덮는다. 3) 14일이 지나 콩에 누런 곰팡이가 피면 키질하여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4) 말린 콩을 다시 물에 담가 촉촉하게 하여 항아리에 담는다. - 손으로 뭉쳤을 때 손가락 사이로 즙이 흘러나올 정도로 한다. 5) 항아리가 충분히 들어갈 정도로 땅에 구덩이를 판다. 6) 구덩이 속을 뜨겁게 달구고 항아리를 구덩이 속에 넣는다. 7) 시 위를 뽕잎으로 3치정도 두께로 덮는다. 8) 물건으로 항아리 입구를 덮어 진흙을 발라 밀봉한다. 9) 10여 일이 지나 완성되면 꺼내 촉촉해질 정도로 햇볕에 쪼인다. 10) 두시를 다시 푹 쪄서 햇볕에 말린다. 11) 위와 같이 3차례 해준다. - 시 1섬을 만들려면 콩 1섬을 삶는다.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콩을 깨끗이 골라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아침에 밥을 짓는 것처럼 삶는다. 만약 1섬의 <시()를> 만들려면 1섬의 콩을 삶아서 만든다. <콩이>익으면 생 띠[茅]를 가져다 여국(女麴)을 만드는 것처럼 펴서 덮는다. 14일이 지나 콩에 누런 곰팡이[黃衣]가 피면 키질하여 제거하고 또 볕에 쬐어 말린다. 다시 물에 담가 촉촉하게 한다. 손으로 뭉치면 손가락 사이로 즙이 흘러나올 정도로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이것을>항아리에 담는다. 항아리가 충분히 들어갈 정도로 땅에 구덩이를 판다. 구덩이 속을 뜨겁게 달구고 항아리를 그 구덩이 속에 넣는다. 시() 위를 뽕잎으로 3치정도 두께로 덮고 물건으로 항아리 입구를 덮어 진흙을 발라 밀봉한다. 10여 일이 지나 완성되면 꺼내 촉촉해질 정도로 볕을 쬐고 다시 푹 쪄서 볕에 말린다. 이렇게 하기를 3차례 하면 완성된다.
조리기구
키, 항아리
키워드
가리식시, 作家理食法, 콩, 생 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