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메밀가루는 가는 체에 여러 번 쳐서 고운 가루로 준비한다. 2) 가루 중 일부를 덜어 풀을 쑤되 율무죽같이 쑨다. 3) 이 풀로 나머지 가루를 무르게 반죽한 다음 개암열매 만큼씩 떼어 내어 빚는다. 4) 만두에 넣는 소는 무를 아주 무르게 삶아 덩어리가 없게 다지고, 말리거나 익히지 않은 꿩고기의 연한 살을 다져 기름간장에 볶은 다음 잣, 후춧가루, 천초가루를 넣고 양념한다. 5) 메밀로 만든 반죽 속에 4)의 고기양념을 넣어 만두를 빚는다. 6) 삶을 때에는 한 사람이 먹을 만큼만 무쇠그릇에 적당히 넣어 삶는다. - 생강즙을 넣은 초간장에 곁들인다 <방법2> 1) 꿩고기가 없으면 힘줄 없는 쇠고기 살을 기름간장에 익혀 다져 넣어도 좋다. - 쇠고기를 익히지 않고 다지면 서로 엉기어 못 쓰게 된다. 2) 만두에 녹두 가루를 넣으면 좋지 않다. - 작은 만두의 경우에는 무를 무르게 삶아 표고, 송이, 석이를 넣고 잘게 다지고 기름을 넉넉히 넣고 잣을 두드려 넣은 다음 간장을 넣고 볶아 만두소로 넣어도 좋다. 3) 밀가루도 마찬가지로 상화가루처럼 가루를 곱게 찧고 메밀을 사용할 때와 같이 만두소를 만들어 넣으면 된다. 4) 초간장물에는 생강즙을 넣으면 좋다. - 만일 생강이 없으면 마늘도 괜찮으나 냄새가 나서 생강만 못하다.
원문명
메밀만두 만드는 법 > 만두법 > 만두법
원문
모밀 쟝만기 마치 조 면 치 모시예나 깁의 뇌여 그 더러 플 의이쥭 치 어 그 푸릐 눅게 라 개곰낫마곰 예 비라. 만도쏘 쟝만키 무을 장 무 마 낫 업시 사 치 무 즈쳐 지령기의 봇가 와 호쵸 쳔쵸 약념야 녀허 비저 몰 제 새용의 쟉쟉 녀허 분게 잡오리식 마 초지령의 강즙 야 잡오라. 치 업거든 황육을 힘줄 업 을 지령기의 니겨 아 녀허도 죠니라. 황육을 아니 니겨 으면 한 엉긔여 못니라. 만도의 녹도 녀흐면 죠치 아니니라. 소만도 무을 그리 마 표고 숑이 셩이 버 게 아 기을 두은이 녀허 두려 지령의 봇가 녀허도 죠니라. 밀로도 졍히 상화 상화 치 지허 모밀 만도소 치 쟝만하야 초지령 각즙 면 죠니라. 강이 업면 마도 죠 만은 내 나모로 강만 못다 니라.
번역본
메밀가루는 가는 모시나 비단에 여러 번 쳐서 고운 가루로 준비한다. 가루 중 일부를 덜어 풀을 쑤되 율무죽같이 쑤고, 이 풀로 나머지 가루를 무르게 반죽한 다음 개암열매 만큼씩 떼어 내어 빚는다. 만두에 넣는 소는 무를 아주 무르게 삶아 덩어리가 없게 다지고, 말리거나 익히지 않은 꿩고기의 연한 살을 다져 기름간장에 볶은 다음 잣, 후춧가루, 천초가루를 넣고 양념하여 만들고 메밀로 만든 반죽 속에 넣어 만두를 빚는다. 삶을 때에는 한 사람이 먹을 만큼씩만 무쇠그릇에 적당히 넣어 삶고 생강즙을 넣은 초간장에 찍어 먹는다. 꿩고기가 없으면 힘줄 없는 쇠고기 살을 기름간장에 익혀 다져 넣어도 좋다. 쇠고기를 익히지 않고 다지면 서로 엉기어 못 쓰게 된다. 만두에 녹두 가루를 넣으면 좋지 않다. 작은 만두의 경우에는 무를 무르게 삶아 표고, 송이, 석이를 넣고 잘게 다지고 기름을 넉넉히 넣고 잣을 두드려 넣은 다음 간장을 넣고 볶아 만두소로 넣어도 좋다. 밀도 마찬가지로 상화가루처럼 가루를 곱게 찧고 메밀을 사용할 때와 같이 만두소를 만들어 넣으면 된다. 초간장물에는 생강즙을 넣으면 좋은데 만일 생강이 없으면 마늘도 괜찮으나 마늘냄새가 나서 생강만 못하다.
조리기구
가는 모시(또는 비단), 무쇠그릇
키워드
메밀만두 만드는 법, 饅頭法, 만두법, 메밀, 만두, 꿩고기, 버석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