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밀을 잘 일어 건져 내어 말려서 맷돌에 간다. 2) 맷돌 중쇠에 먼저 한 푼 깨어 타고 탄 후, 체로 치고 까불러 둔다. 3) 고우면 쌀이 되는 것이니 면을 만들려면 물을 많이 축여 두었다가 물기가 없으면 맷돌에 갈아 고은 체로 열 번을 친다. - 오래 두고 쓰려거든 무 1말 넣어서 항아리에 담아 방 아랫목이나 아무 데나 따뜻하게 해 두고 쓴다. - 이것으로 만두와 국수와 그리고 묵을 만들어서 먹는다.
원문명
메밀가루 만드는 법 > 뫼물말법 > 메밀가루 만드는 법
원문
뫼물을 잘 일건저 말여셔 돌의 타되 돌 즁쇠의 ▦ 푼 여 타고 탄 후 체로 치고 불너 살면이 되이 면 랴거던 물얼 질게 츄거 두어 보면 물기 업니 돌의 갈 고은 체로 열 번을 치라 오두고 쓰라거던 무 말 녀셔 항아이에 다머 방아리묵이 모던지 더읍게 두고 쓰이라 니 걸노 만두와 국슈와 묵 만들아 먹이라
번역본
메밀을 잘 일러 건져 내어 말려서 맷돌에 갈되, 맷돌 중쇠에 먼저 한 푼 깨어 타고 탄 후, 체로 치고 까불러 둔다. 고우면 쌀이 되는 것이니 면을 만들려면 물을 많이 축여 두었다가 보면 물기가 없을 것이니 맷돌에 갈아 고은 체로 열 번을 쳐라 오래 두고 쓰려거든 무 1말 넣어서 항아리에 담아 방 아랫목이나 아무 데나 따뜻하게 해 두고 쓴다. 이것으로 만두와 국수와 그리고 묵을 만들어서 먹는다.
조리기구
맷돌, 체, 항아리
키워드
뫼물말법, 메밀가루 만드는 법, 메밀, 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