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을 잘 찧어 곱게 갈아 가루를 만들고 물에 섞어 찐다. 2) 증기가 오르게 푹 찐 다음 내려놓는다. 3) 잘 펴서 식히고 부서지도록 손으로 비벼서 베보자기로 덮어 둔다. 4) 7일이 되어 곰팡이가 충분히 피더라도 키로 까불지 말고 소금물을 사방에 뿌려 적셔준다. 5) 다시 김이 푹 오르도록 찐 다음 내려놓고 열기가 가시게 펴 놓는다. 6) 따뜻할 때 항아리 속에 담고 동이를 덮은 다음 퇴비 속에 넣고 따뜻하게 한다. 7) 14일이 지나 색깔이 검게 되고 냄새가 구수하고 맛이 좋아지면 바로 익은 것이다. 8) 뭉쳐서 작은 떡을 만들고 줄에 꿰어서 집안에 매달아 둔다. - 종이 봉지로 덮어 씌워 쇠파리나 먼지로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한다. 9) 쓸 때는 떡 전부를 탕 속에 넣고 끓여 색깔이 충분해 지면 걸러낸다. 10) 겉 표면을 깎아내어 쓰고 다시 매달아 두면 떡 하나로 여러 번 끓여 쓸 수 있다. - 끓여 따뜻하면 향이 나고 맛이 좋아 두시보다 훨씬 낫다. - 부셔서 탕에 담갔다가 써도 된다. - 7월과 8월 중에 만든다. 나머지 달은 좋지 않다.
7월과 8월 중에 만든다. 나머지 달은 좋지 않다. 밀을 잘 찧어 곱게 갈아 가루를 만들고 물에 섞어 찐다. 증기가 오르게 푹 찐 다음 내려놓는다. 잘 펴서 식히고 부서지도록 손으로 비빈다. 베보자기로로 덮어 두는데 맥혼[麥] 이나 황증(黃蒸)방법처럼 한다. 7일이 되어 곰팡이가 충분히 피더라도 키로 까불지 말고 소금물을 사방에 뿌려 적셔준다. 다시 찌는데 김이 푹 오르도록 찐 다음 내려놓고 열기가 가시게 펴 놓아서 따스할 때 항아리 속에 담고 동이를 덮은 다음 퇴비 속에 넣고 따뜻하게 한다. 14일이 지나 색깔이 검게 되고 냄새가 구수하고 맛이 좋아지면 바로 익은 것이다. 뭉쳐서 작은 떡[]을 만들고 줄에 꿰어서 집안에 매달아 둔다. 종이 봉지로 덮어 씌워 쇠파리나 먼지로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한다. 쓸 때는 떡[] 전부를 탕 속에 넣고 끓여 색깔이 충분해 지면 걸러낸다. 겉 표면을 깎아내어 쓰고 다시 매달아 두면 떡 하나로 여러 번 끓여 쓸 수 있다. 끓여 따뜻하면 향이 나고 맛이 좋아 두시[]보다 훨씬 낫다. 부셔서 탕에 담갔다가 써도 된다. 그러나 즙이 탁해서 떡 전체를 끓인 즙의 투명한 것보다는 못하다.
조리기구
베보자기, 항아리, 동이, 종이 봉지, 퇴비
키워드
맥시, 作麥法, 작맥시법, 밀,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