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쇠고기를 잘고 얇게 썬다. 2) 파를 잘게 다지고 마늘도 조금 다져 넣은 후 장을 넉넉히 풀고 후춧가루를 친 다음 손으로 오랫동안 주무른다. 3) 기름과 깨소금을 치고 잠깐 주물러서 솥에 넣고 물을 조금 치고 볶는다. 4) 물을 간이 맞도록 알맞게 붓고 오랫동안 끓인 후 퍼낸다. - 겨울 무는 속이 비어있기 쉽기 때문에 얇게 썰어 먼저 데쳐서 물을 빼 버리고 다시 양념에 볶아야 무가 설겅설겅하지 않다. - 다시마를 행주질하여 넣으면 단맛이 한층 더 난다. - 가을에는 무 대신 박을 썰어 넣어도 좋다. <방법 2> 1) 기름 없는 연한 고기를 잘게 썰고 파를 어슷 썰어 넣는다. 2) 1)에 달걀을 깨서 넣고 맑은 장을 친 다음 기름과 후춧가루를 치고 모두 주무른다. 3) 물을 조금 넣고 볶는다. 4) 물을 넣고 끓여낸 후 고춧가루를 치고 먹는다.
쇠고기를 잘고 얇게 썬다. 파를 잘게 다지고 마늘도 조금 다져 넣은 후 장을 넉넉히 풀고 후춧가루를 친 다음 손으로 오랫동안 주무른다. 기름과 깨소금을 치고 또 잠깐 주물러서 솥에 넣고 물을 조금 치고 볶는다. 물을 간이 맞도록 알맞게 붓고 오랫동안 끓인 후 퍼낸다. 나중에 물을 붓기 때문에 처음에 장을 많이 쳐도 괜찮다. 겨울 무는 속이 비어있기 쉽기 때문에 얇게 썰어 먼저 데쳐서 물을 빼 버리고 다시 양념에 볶아야 무가 설겅설겅하지 않다. 움파를 1치씩 잘라 많이 넣어도 좋다. 좋은 다시마를 행주질하여 넣으면 단맛이 한층 더 난다. 가을에는 무 대신 박을 썰어 넣어도 좋다. 또는 기름 없는 연한 고기를 잘게 썰고 파를 어슷어슷 썰어 많이 넣고 달걀을 깨서 넣고 맑은 장을 친 다음 기름과 후춧가루를 치고 모두 함께 주무른 후 물을 조금 치고 한참을 볶는다. 물을 넣고 끓여낸 후 고춧가루를 치고 먹는다. 이 국은 여름에 점심으로 흰밥과 같이 먹거나 국물에 국수를 말거나 또는 떡을 먹을 때와 같이 목이 메는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좋다. 달걀은 다 끓은 후에 많이 깨 넣어서 겉만 익히는 것이 좋고 고기는 다른 국보다 많이 넣어야 좋다. 이것을 파장국이라 하기도 한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