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월 ~ 2월 안에 콩을 깨끗이 씻어 모래를 일어내고 삶는다. - 물이 끓어 넘치지 않게 물을 조금씩 뿌려 화기를 가라앉힌다. - 위에 있는 콩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껍질이 매끄럽게 벗겨지는지 보고 덜 익었으면 다시 무르게 삶는다. 2) 삶은 콩을 찧어서 덩어리를 단단하게 빚는다. 3) 빚은 메주를 하룻동안 햇볕에 말린다. - 오전에는 한쪽을, 오후에는 다른 한쪽을 말리면 겉도 마르게 된다. 4) 말린 메주를 가마니에 담고 덮개는 풀로 엮어 덮는다. - 가마니에 짚을 0.5자 정도 깔고 <말린 메주덩이를>늘어 놓아 서로 겹치지 않게 하고 다시 짚을 두텁게 덮어준다. 5) 7일이나 혹은 15일이 지나 띄워져서 색이 하얗게 되고 오래 되어 냄새가 나면 짐작하여 꺼낸다. 6) 메주를 반으로 쪼개서 쪼갠 쪽을 햇볕에 하룻동안 말려 다시 가마니에 담는다. - 다시 색이 하얗게 되기를 기다린다. 7) 단단해지지 않으면 다시 3~4조각으로 쪼개 햇볕에 하루 동안 말려 다시 가마니에 담아 묻어둔다. 8) 시간이 오래 되어 점차 띄워지면서 저절로 마르면 꺼내 햇볕에 말린다.
정월에서 2월 안에 콩을 깨끗이 씻어 모래를 일고, 삶을 때 물이 끓어 넘치지 못하게 물을 조금씩 뿌려 화기를 가라앉힌다. 위에 있는 콩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껍질이 매끄럽게 벗겨지는지 보고 덜 익었으면 다시 무르게 삶는다. 찧어서 덩이를 단단하게 빚고 하루 동안 햇볕에 말리는데 오전에는 한쪽을, 오후에는 다른 한쪽을 말리면 겉도 마르게 된다. 가마니[石]에 담고 덮개는 풀로 엮어 덮는데 섬에 짚을 반 자(尺) 정도 깔고 <말린 메주덩이를> 늘어놓아 서로 겹치지 않게 하고 다시 짚을 두텁게 덮어준다. 7일이나 혹은 15일이 지나 띄워져서 색이 하얗게 되고 오래 되어 냄새가 나면 짐작하여 꺼낸다. 반을 쪼개서 쪼갠 쪽을 햇볕에 하루 동안 말려 다시 앞에서처럼 가마니[石]에 담고 다시 색이 하얗게 되기를 기다린다. 단단해지지 않으면 다시 3~4조각으로 쪼개 햇볕에 하루 동안 말려 다시 가마니[石]에 담아 묻어 둔다. 시간이 오래 되어 점차 띄워지면서 저절로 마르면 꺼내 햇볕에 말린다.
조리기구
가마니, 짚
키워드
末醬薰造, 말장훈조, 콩, 가마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