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고기는 2등분을 하여 1/2은 맑은장국을 끓이고 남은 1/2은 부드럽게 다져서 간장,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파, 마늘로 양념하여 볶는다. 2) 숙주는 데쳐 놓는다. 3) 미나리, 표고, 생배추는 부드럽게 다져 물기 없이 짜서 2)와 함께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깨소금, 파, 마늘로 양념을 한다. 4) 3)에 소고기 볶은 것과 두부를 꼭 짜서 한데 넣고 고루 주물러서 만두 속을 만든다. - 만두 속은 될 수 있는 대로 물기 없이 하는 것이 좋다. 5) 밀가루는 되게 반죽을 하여 얇게 밀어 외피를 만든다. - 찻종으로 반죽을 얇게 밀은 것을 도려내어 외피를 만든다. 6) 5)에 만두 속과 잣을 2~4알씩 넣고 만두 모양으로 빚는다. - 빚어 놓은 만두는 서로 붙지 않도록 분가루를 묻혀서 늘어 놓는다. 7) 맑은 장국이 펄펄 끓으면 빚어 놓은 만두를 넣고 끓인다. 8) 만두가 장국 위에 뜨면 건져내어 채반에 서로 붓지 않게 놓는다. 9) 8)을 그릇에 담고 국물을 부어 양념장과 함께 낸다.
원문명
만두 > 만두 > 만두
원문
재료 밀가루 80 소고기 2근 숙주 20 생배추 1통 미나리 2단 표고 4개 실백 조금 두부 1모 양념(간장, 소금, 후추가루, 깨소금, 참기름, 파, 마늘) 조리법 소고기는 이등분을 하여 반은 맑은장국을 끓이고, 반으로는 보드랍게 다저서 양념(간장, 후추가루, 깨소금, 참기름, 파, 마늘)하여 볶아놓는다. 숙주 디친 것과 미나리, 표고, 생배추 등은 보드랍게 다저 물기 없이 꼭 짜서 양념(소금, 참기름, 후추가루, 깨소금, 파, 마늘)을 하고 여기에 소고기 볶은것과 두부를 꼭 짜서 한데넣고 고루 주물러서 만두 속을 만든다. 만두 속은 될수 있는대로 물기없이 하는것이 좋다. 다음에 밀가루는 되게 반죽을 하여 얇게 밀어가지고 찻종같은 것으로 도려서 외피(外皮)를 만들고 여기에 미리 만들어놓은 만두속과 실백을 두서너 알씩 넣고 만두모양으로 빚는다. 이 빚어놓은 만두는 서로 붓지 않도록 분가루를 묻혀서 느러놓는다. 맑은장국을 펄펄 끓이다가 만두 비즌것을 넣고 끓인다. 만두가 위에 뜨면 다 익은 것이니 손빨리 건저서 채반 같은데 서로 붓지 않게 놓았다가 식사하기 직전에 그릇에 담고 국물을 부어서 양념장에 낸다.
번역본
재료 밀가루 80돈 소고기 2근 숙주 20돈 생배추 1통 미나리 2단 표고 4개 잣 조금 두부 1모 양념(간장, 소금,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파, 마늘) 조리법 소고기는 2등분을 하여 1/2은 맑은장국을 끓이고 남은 1/2은 부드럽게 다져서 간장,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파, 마늘로 양념하여 볶아놓는다. 숙주 데친 것과 미나리, 표고, 생배추 등은 부드럽게 다져 물기 없이 꼭 짜서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깨소금, 파, 마늘로 양념을 하고 여기에 소고기 볶은 것과 두부를 꼭 짜서 한데 넣고 고루 주물러서 만두 속을 만든다. 만두 속은 될 수 있는 대로 물기 없이 하는 것이 좋다. 다음에 밀가루는 되게 반죽을 하여 얇게 밀어가지고 찻종 같은 것으로 도려서 외피를 만들고 여기에 미리 만들어 놓은 만두 속과 잣을 2~4알씩 넣고 만두 모양으로 빚는다. 이 빚어놓은 만두는 서로 붙지 않도록 분가루를 묻혀서 늘어 놓는다. 맑은장국을 펄펄 끓이다가 만두 빚은 것을 넣고 끓인다. 만두가 위에 뜨면 다 익은 것이니 재빨리 건져서 채반 같은데 서로 붓지 않게 놓았다가 식사하기 직전에 그릇에 담고 국물을 부어서 양념장에 낸다.
조리기구
찻종, 채반, 그릇
키워드
만두, 소고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