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마늘 100 개 주재료] [식초 5 홉 (빙초산을 5%로 희석한 것) 부재료] [간장 7홉~1되 부재료] [설탕 2 컵 부재료]
조리법
1) 마늘의 겉껍질을 깨끗하게 벗겨낸다. - 마늘은 아직 굳어지지 않은 연한 것이 적당하다. 2) 마늘을 식초에 담가 2일쯤 두었다가 건지고 간장과 설탕을 섞어 초에 담갔던 마늘을 담가 놓는다. - 마늘이 간장에 모두 잠겨 있어야 한다. 3) 2주일 정도 익힌다. - 마늘장아찌는 군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간수만 잘 하면 다음해 2~3월까지도 저장이 가능하다. - 5월말경에 담근다.
원문명
마늘장아찌 > 마늘장아찌 > 마늘장아찌
원문
햇마늘 - 100개 식초(빙초산 5%로 녹인것) - 5홉 간장 - 7홉~1되 설탕 - 2컵 5월말 경 마늘은 아직 굳지 않은 연한 것이 적당하며, 만약 다 자란 쉰 마늘이면 마늘쪽을 까서 담가야 한다. a. 마늘은 겉껍질을 까면 깨끗하다. 이 마늘을 식초에 담가 2일쯤 두었다가 건져서 간장과 설탕을 섞어 초에 담갔던 마늘을 담가 놓는다. 역시 장에 모두 잠겨 있어야 한다. b. 익는 기간은 2주일 가량이다. 마늘장아찌는 군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수만 잘 하면 그 후년의 2~3월까지도 저장할 수 있는 식품이다.
번역본
햇마늘 - 100개 식초(빙초산을 5%로 희석한 것) - 5홉 간장 - 7홉~1되 설탕 - 2컵 5월말 경 마늘은 아직 굳어지지 않은 연한 것이 적당하며 다 자란 마늘이라면 마늘쪽을 까서 담근다. 1) 마늘 겉껍질을 벗겨내면 깨끗하다. 마늘을 식초에 담가 2일쯤 두었다가 건지고 간장과 설탕을 섞어 초에 담갔던 마늘을 담가 놓는다. 마늘이 간장에 모두 잠겨 있어야 한다. 2) 익는 기간은 2주일 정도이다. 마늘장아찌는 군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간수만 잘 하면 다음해 2~3월까지도 저장이 가능하다.
조리기구
키워드
마늘장아찌 , 마늘, 식초, 장아찌, 간장, 설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