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을 씻어 물에 담궜다가 빻아 깁체에 쳐서 반죽을 한다. 2) 반죽을 찌고, 쳐서 떡이 쫄깃하게 되면 둥글게 뭉쳐 안반에서 전병처럼 얇게 민다. 3) 쇠고기를 두드려 양념소를 넣어서 전병처럼 싸고 얇게 민다. 4) 쇠고기를 잘게 두드린 것을 밀전병처럼 싸서 1치씩 잘라 굳힌다. 5) 무는 탕에 넣는 것처럼 부쳐서 귀나게 썰어 채친다. 6) 표고버섯은 반듯하게 썬다. 7) 닭고기나 꿩꼬기, 겨자, 돼지고기와 갈비, 나물, 무, 박 오가리, 다시마, 표고버섯을 넣고 끓인다. 6) 그릇에 담고 겨자, 두드린 꾸미를 올린다.
원문명
떡찜 > 짐 > 떡찜
원문
조흔 쌀을 옥갓치 씰러 물의 담가가 아 집쳬의 쳐셔 흔을 지 말고 반쥭을 여 익계 치기을 우 쳐셔 이 졸기거든 둥글계 뭉쳐 안반의셔 반병쳐로 얄계 미러 황뉵을 잘계 두려 약념 소을 너어셔 젼병쳐로 얄계 미러 황뉵을 계 두린 것슬 밀젼병 듯여 치식 잘나 두엇가 굿거든 달기 치 계을 만이 너어 져뉵과 가리물과 무우 박 오가리 다마 표고 너어 리되 무우 탕기의 넌넌 것쳐로 부쳐 귀지계 쓸러 로 가날계 써러 표고 반닷반닷계 쓰러 그르셰 푼 후 겨 미 두려 씨이라
번역본
좋은 쌀을 옥같이 씻어 물에 담갔다가 빻아 깁체에 쳐서 흰떡을 하지 말고 반죽을 하여 익게 쪄, 치기를 매우 쳐서 떡이 쫄깃쫄깃하거든 둥글게 뭉쳐 안반에서 <전병>처럼 얇게 밀어 황육을 잘게 두드려 양념소를 넣어서 전병처럼 얇게 밀어 황육을 잘게 두드린 것을 밀전병 싸듯하여 1치씩 잘라 두었다가 굳거든 닭고기나 꿩고기나 달걀을 많이 넣어 돼지고기와 [가리나물]과 무와 박 오가리, 다시마와 표고버섯을 넣어 끓인다. 무는 탕기에 넣은 것처럼 부쳐서 귀나게 썰어 채로 가늘게 쓸고, 표고는 반듯반듯하 게 썰어 그릇에 푼 후에 <쓰고> 겨자, 꾸미는 두드려 쓴다.
조리기구
깁체
키워드
떡찜, 짐, 쌀, 쇠고기, 무, 표고버섯, 닭고기, 꿩고기, 돼지고기, 갈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