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흰떡을 만들어 오랫동안 친다. 2) 정육과 제육은 곱게 다져 양념을 해 재워둔다. 3) 버섯들은 각각 채를 쳐서 기름에 살짝 볶는다. 4) 미나리는 연한 줄거리만 닷분 길이 쯤 되게 썰어 파랗게 절인다. 5) 숙주는 거두절미해서 데친 후 굵직하게 썰어 기름에 잠깐 볶는다. 연한 무로 나물을 해서 숙주 대신 써도 좋다. 6) 달걀은 지단을 부쳐 채를 썬다. 7) 준비된 소를 합쳐 동아만두소와 같이 양념을 한다. 8) 준비해둔 떡을 반은 흰 것으로 분홍색 물을 들여 얇게 밀고 어만두만큼씩하게 소를 넣어 만들어서 녹말을 씌운다. 9) 초장에 찍어먹는다.
재료 흰떡, 정육, 제육, 송이버섯, 석이버섯, 미나리, 달걀 숙주(또는 무나물), 녹말, 간장,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설탕, 초장 만드는 법 흰떡을 만들어 가래를 짓지마시고 오래치고 다시 쪄서 또 친다. 몇 차례고 할 수 있는 대로 해 놓고 제육은 곱게 채를 썰고, 고기는 다진다. 그래서 고기에만 양념을 해서 다시 부셔놓고 버섯들은 각각 채를 썰어 기름에 살짝 볶아 놓는다. 미나리는 연한 줄기만 5분 길이쯤으로 썰어 파랗게 저려놓고 숙주는 거두절미해서 역시 데쳐서 굵직하게 썰어 기름에 잠깐 볶는다. 또는 연한 무로 나물을 해서 숙주 대신 써도 좋다. 달걀은 지단을 부쳐 채 썬다, 준비가 다 되면 전부 같이 합쳐서 동아 만두소와 같이 양념을 한다. 그 다음 쳐 놓은 떡을 반은 흰 것으로 반은 불그스름하게 분홍색 물을 들인다. 그것을 얇게 밀어 어만두만큼씩하게 소를 넣어 만들어서 녹말을 씌워 익힌다. 초장에 곁들인다.
조리기구
키워드
흰떡만두, 흰떡, 숙주, 미나리, 후춧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