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떡메에 많이 친 흰 떡을 어슷썰기로 썰어 놓는다. 2) 맑은 장국을 끓여 용솟음할 때에 떡을 넣어 잠깐 익혀서 그릇에 떠낸다. 3) 산적이나 꿩구이를 얹고 후춧가루를 뿌리고 달걀을 풀어 먹는다. - 또 전병이나 찹쌀전병을 넣어서 먹어도 좋고, 국물로 소 양즙에 잣과 같이 끓이고 걸러서 끓이는 것이 제일 좋다. - 섭산적을 달걀을 씌위 지져 넣고 송이로 갖은 양념하여 구워 넣으면 맛이 제일 좋다. - 젓국에 끓일 때 생강을 껍질 벗기고 넓게 저며서 넣고 함께 끓여 먹으면 감기 풀리는데 매우 좋다. - 겨울에 떡을 여러 날 얼리고 말렸다가 죽죽 찢어서 끓이면 떡이 쫄깃하여 매우 좋다.
떡메에 많이 친 흰 떡을 어슷썰어 놓고 맑은 장국을 끓여 용솟음할 때에 떡을 넣어 잠깐 익혀서 그릇에 떠낸다. 그리고 산적이나 꿩구이를 얹고 후춧가루를 뿌리고 계란을 풀어 먹는다. 또 전병이나 조악(찹쌀전병)을 넣어서 먹어도 좋고, 국물로 소 양즙(소의 양()을 잘게 썰어 끓이거나 볶아서 짜낸 물)에 잣과 같이 끓이고 걸러서 끓이는 것이 제일 좋다. 섭산적을 계란을 씌위 지져 넣고 송이를 갖은 양념하여 구워 넣으면 맛이 제일 좋다. 떡을 둥글게 썰어 만드는 데도 있다. 양즙이 없을때는 날조개를 까 넣고 끓이면 맛이 특별히 좋고 또 새우젓을 넣는 것도 매우 좋다. 흰 떡쌀은 색이 제일 희고 매우 좋은 것을 사용하고, 또 곱게 가루 내어 가는 체에 쳐야 떡이 모양도 좋고 먹기도 좋다. 또 젓국에 끓일 때 생강을 껍질 벗기고 넓게 저며서 넣고 함께 끓여 먹으면 감기 풀리는데 매우 좋다. 또는 겨울에 떡을 여러 날 얼리고 말렸다가 죽죽 찢어서 끓이면 떡이 쫄깃하여 매우 좋다.
조리기구
떡메, 가는 체, 그릇
키워드
떡국(餠湯), 병탕 , 흰 떡, 맑은 장국, 산적, 꿩구이, 후추가루, 달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