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떡> 1) 쌀을 씻어서 떡가루를 만든다. 2) 1)을 익반죽을 해서 시루나 솥에 찐다. 3) 식기 전에 떡메로 잘 쳐 손에 참기름을 바르고 이 쳐 놓은 떡을 떼어서 흰떡가락을 만든다. <절편> 1) 흰떡을 도마에 놓고 참기름을 바르면서 넓게 밀어 절편 박는 판에 박아낸다. - 쑥이나 송기 같은 것으로 물을 들일 때에는 쑥이나 송기를 절구에 넣고 찧어서 흰떡에 섞어 가지고 다시 절구에 넣고 한참 찧어서 절편 박는 판에 박아낸다. <개피떡> 1) 팥을 껍질을 벗겨서 쪄 가지고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으깬다. 2) 얼레미에 걸러 조금씩 뭉쳐서 속을 만든다. 3) 떡메로 쳐놓은 흰떡을 조금씩 떼어서 도마에 놓고 참기름을 바른다. 4) 3)을 방망이로 얇게 밀어서 팥 속을 넣고 보시기 같은 것으로 눌러서 찍어낸다. - 흰떡에 쑥을 함께 넣고 찌면 쑥개피떡이 된다.
원문명
흰떡 > 흰떡 > 흰떡
원문
재료 백미(白米) 2승(升) 참기름 쓰는 대로 조리법 쌀을 씻어서 떡가루를 만든다음에 펄펄 끓는물로 익반죽을해서 시루나 솥에다가 쪄가기고 식이 전에 떡메로 잘처 손에 참기름을 바르고 이 처 놓은 떡을 떼어서 흰떡가락을 만든다. 절편 : 또 이흰떡으로 절편을 만들기도 하는데 흰떡을 도마같은데 놓고 참기름을 바르면서 넓게 밀어서 절편박는 판에 박아내면 된다. 그리고 쑥이나 송기 같은것으로 물을 들일때에는 쑥이나 송기를 절구에 넣고 찌어서 흰떡에 섞어가지고 다시 절구에넣고 한참 찌어서 절편박는 판에 박아내면 된다. 개피떡 : 팥을 게피해서 쪄가지고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으깨어서 얼레미에 걸러 조금씩 뭉쳐서 속을 만든다. 떡메로 쳐놓은 흰떡을 조금씩 떼어서 도마에 놓고 참기름을 바르고 방망이로 얇게 밀어서 팥속을 넣고 보시기 같은것은로 눌러서 찍어내면 반달모양의 개피떡이 된다. 흰떡에 쑥을 함께 넣고 찌어서 쑥개피떡을 만들기도 한다.
번역본
재료 백미 2되 참기름 적당량 조리법 쌀을 씻어서 떡가루를 만든 다음에 펄펄 끓는 물로 익반죽을 해서 시루나 솥에다가 찐다. 식기 전에 떡메로 잘 쳐 손에 참기름을 바르고 이 쳐 놓은 떡을 떼어서 흰떡가락을 만든다. 이 흰떡으로 절편을 만들기도 하는데 흰떡을 도마 같은데 놓고 참기름을 바르면서 넓게 밀어서 절편 박는 판에 박아내면 된다. 그리고 쑥이나 송기 같은 것으로 물을 들일 때에는 쑥이나 송기를 절구에 넣고 찧어서 흰떡에 섞어 가지고 다시 절구에 넣고 한참 찧어서 절편 박는 판에 박아내면 된다. 개피떡은 팥을 벗겨서 쪄 가지고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으깨어서 얼레미에 걸러 조금씩 뭉쳐서 속을 만든다. 떡메로 쳐놓은 흰떡을 조금씩 떼어서 도마에 놓고 참기름을 바르고 방망이로 얇게 밀어서 팥 속을 넣고 보시기 같은 것으로 눌러서 찍어내면 반달모양의 개피떡이 된다. 흰떡에 쑥을 함께 넣고 찌어서 쑥개피떡을 만들기도 한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