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기의 반은 채로 썰어서 갖은 양념을 해서 재워 놓고 나머지 절반은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해서 놓는다. 2) 두부는 골패쪽모양으로 약간 크게 썰고 다져서 양념해 놓은 고기를 두부 한편에 얄팍하게 붙이고 두부 1조각을 맞붙여 놓는다. - 고기를 사이에 두고 두부 조각으로 맞붙여 놓는다. 3) 밀가루나 녹말을 묻히고 달걀을 풀어 씌워서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전유어 지지듯이 양편을 지져 놓는다. 4) 표고, 석이, 느타리들은 잘 씻어서 골패쪽처럼 썰어서 기름에 살짝 볶아 놓는다. 5) 미나리는 잘 다듬고 씻어서 5푼 길이로 썰어서 살짝 데쳐 놓는다. 6) 숙주는 꼬리를 따고 잘 씻어서 끓는 물에 넣어서 잠깐 데쳐 놓는다. 7) 죽순은 가늘게 채쳐서 놓는다. 8) 당근도 가늘게 채쳐서 끓는 물에 데쳐 놓는다. 9) 달걀 1개는 얇게 지단을 부쳐서 골패쪽처럼 썰어 놓는다. 10) 얌전한 전골냄비에 담되 먼저 재워 놓은 채친 고기를 펴놓는다. 11) 채소들을 색스럽게 한 켜 펴놓고 다시 고기를 한 켜 놓는다. 12) 이번에는 두부 부친 것을 한 켜 놓고 또 여러 고명들을 한 켜 놓는다. 13) 이렇게 해서 다 담은 후에 맨 위에는 파 잎 채친 것과 달걀채를 뿌리고 실고추를 약간 뿌린다. 14) 냄비에 자작하게 물을 붓는데 먼저 간장을 물을 타서 국물의 간을 맞추어 붓고 화로에 놓아 끓인 후 상에 놓는다.
원문명
두부전골 (사철) > 두부전골 (사철) > 두부전골 (사철)
원문
재료(칠인분) 두부 한모 우육 반근 표고 여섯조각 석어 네조각 간장 네큰사시 느타리 네조각 죽순 작은것한개 계란 두 개 호추가루 조금 개소금 한큰사시 미나리 썰어서 반보시기 숙주데처서 반보시기 녹말 두큰사시 파 두뿌리 기름 두차사시 당근 작은것한개 1. 고기는 반을 채썰어서 갖은 약념을 해서 쟁여놓고, 2. 절반은 곱게 다저서 갖은 약념을 해서 놓고, 3. 두부는 골패쪽 모양으로 약간 큰듯하게 썰어 가지고 다저서 약념해 놓은 고기를 두부 한편에다가 얇학하게 붙이고 두부 한조각을 맞붙여 가지고(고기를 사이에 두고 두부 조각으로 맞붙여 놓을것), 4. 이것을 밀가루나 혹 녹말을 묻이고 계란을 풀어 씨워서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전유어 지지듯이 양편을 지저놓고, 5. 표고, 석이, 느타리들은 잘 씻어서 골패쪽처럼 썰어서 기름에 살작 볶아놓고(석이 씻는법을 참고할것), 6. 미나리는 잘 다듬어 씻어서 닷분 길이로 썰어서 살짝 데쳐놓고, 7. 숙주는 꼬리를 따고 잘 씻어서 끓는 물에 넣어서 잠깐 데쳐놓고, 8. 죽순은 가늘게 채쳐서 놓고, 9. 당근도 가늘게 채쳐서 끓는 물에 데쳐놓고, 10. 계란한개는 얇게 지단부쳐서 골패쪽처럼 썰어놓고, 11. 이제는 얌전한 전골 남비에 담을것이니 먼저 쟁여놓은 채친 고기를 펴놓고, 12. 채소들을 색스럽게 한켜 펴놓고 다시 고기를 한켜놓고, 13. 이번에는 두부부친것을 한켜놓고 또 여러 고명들을 한켜놓고, 14. 이렇게 해서 다 담은후에 맨위에는 파잎 채친것과 계란채를 뿌리고 실고추를 약간 뿌리고, 15. 남비에 자란자란하게 물을 부을것인데 먼저 간장을 물을 타서 국물의 간을 맞추어 붓고 화로에 놓아 끓여서 상에 놓으라.
번역본
재료(7인분) 두부 1모, 소고기 1/2근, 표고 6조각, 석이 4조각, 간장 4큰술, 느타리 4조각, 죽순 작은 것 1개, 달걀 2개, 후춧가루 조금, 깨소금 1큰술, 미나리 썬 것 1/2보시기, 숙주데친 것 1/2보시기, 녹말 2큰술, 파 2뿌리, 기름 2작은술, 당근 작은 것 1개 1. 고기의 반을 채로 썰어서 갖은 양념을 해서 재워 놓고, 2. 절반은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해서 놓고, 3. 두부는 골패쪽모양으로 약간 크게 썰어 가지고 다져서 양념해 놓은 고기를 두부 한편에 얄팍하게 붙이고 두부 1조각을 맞붙이는데 고기를 사이에 두고 두부 조각으로 맞붙여 놓고, 4. 밀가루나 녹말을 묻히고 달걀을 풀어 씌워서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전유어 지지듯이 양편을 지져 놓고, 5. 표고, 석이, 느타리들은 잘 씻어서 골패쪽처럼 썰어서 기름에 살짝 볶아 놓고(석이 씻는 법을 참고), 6. 미나리는 잘 다듬고 씻어서 5푼 길이로 썰어서 살짝 데쳐 놓고, 7. 숙주는 꼬리를 따고 잘 씻어서 끓는 물에 넣어서 잠깐 데쳐 놓고, 8. 죽순은 가늘게 채쳐서 놓고, 9. 당근도 가늘게 채쳐서 끓는 물에 데쳐 놓고, 10. 달걀 1개는 얇게 지단을 부쳐서 골패쪽처럼 썰어 놓고, 11. 얌전한 전골냄비에 담되 먼저 재워 놓은 채친 고기를 펴놓고, 12. 채소들을 색스럽게 한 켜 펴놓고 다시 고기를 한 켜 놓고, 13. 이번에는 두부 부친 것을 한 켜 놓고 또 여러 고명들을 한 켜 놓고, 14. 이렇게 해서 다 담은 후에 맨 위에는 파 잎 채친 것과 달걀채를 뿌리고 실고추를 약간 뿌리고, 15. 냄비에 자작하게 물을 붓는데 먼저 간장을 물을 타서 국물의 간을 맞추어 붓고 화로에 놓아 끓인 후 상에 놓는다.
조리기구
번철, 전골냄비, 화로
키워드
두부전골, 사철, 소고기, 두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