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두견주
  • 두견주

    식품코드 107761
    분류 주류 > 양조곡주 > 혼양곡주류
    문헌명 부인필지(婦人必知)
    저자 빙허각 이씨(憑虛閣李氏)
    발행년도 19~20세기 초
    IPC C12G 3/02, C12G 3/04
    DB구축년도 2012

h2mark 식재료

[백미 2 말 5되 주재료] [물 2 말 5되 부재료] [밀가루 7 홉 부재료] [진달래 1 말 주재료] [백미 3 말 주재료] [찹쌀 3 말 주재료] [물 6 말 부재료]

h2mark 조리법

1) 백미 2말 5되를 깨끗이 씻어 가루를 내어 넓은 질그릇에 담는다.
2) 물 2말 5되를 끓여 쌀가루에 고루 부어 재워 놓는다.
3) 밤새 얼음 같이 차게 식으면 가루누룩에 이슬을 맞히고 볕을 쪼인다.
4) 3)을 명주 체로 걸러서 1되 3홉을 얻고 밀가루 7홉을 섞어 고루 버무린다.
5) 항아리를 물로 깨끗이 우렸다가 베 짚을 태운 다음 항아리를 불에 거꾸로 엎어 항아리 속에 연기가 가득할 때 겉만 얼른 행주로 닦아낸다.
6) 5)에 술밑을 넣은 후 단단히 봉하여 해가 비치지 않는 곳에 둔다.
7) 삼월 진달래가 피는 시기에 꽃술은 빼고 진달래를 1 말 딴다.
8) 백미 3말과 찹쌀 3말을 각각 깨끗이 씻고 쌀의 분량과 같이 물 6말을 준비해 놓는다.
9) 백미로는 물을 충분히 넣고 부드럽게 메밥을 지어 넓은 질그릇에 담아 덮어 놓는다.
10) 찹쌀에는 물을 3 사발 정도 뿌렸다가 찐 다음 바로 헤쳐 놓아 식힌다.
11) 밥을 짓고 남은 물을 펄펄 끓인 다음 메밥에 2~3박 붓고 다시 덮어 두어 밥이 불고 김이 나면 멍석에 헤쳐 넌다.
12) 더운 기운이 조금도 없게 완전히 식힌 다음 메밥과 찰밥을 각 그릇에 담아 술밑과 버무린다.
13) 이때 술밑의 양이 부족할 터인데 끓여 차게 식힌 물 몇 그릇을 술밑과 함께 섞고 그것으로 밥을 버무린다.
14) 메밥 한 켜, 찰밥 한 켜, 진달래꽃 한 껴 씩 넣다가 맨 위에는 메밥을 덮고 물을 조금 남겼다가 그릇을 헹구워 따라 붓고 단단히 봉하여 익힌다.
15) 21일이 지나 성냥에 불을 붙여 독 속에 대어보아 불이 유지되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다.
16) 가운데를 조심스레 헤치면 청주가 용출하게 되는데 오짓물을 발라 만든 병에 넣어 가라앉혀 사용한다.

h2mark 원문명

두견주법 > 두견쥬법 > 두견주법

h2mark 원문

졍월 쳣 일에 미 두 말 닷되 졍히 씨셔 작말야 소라기에 담고 믈 두 말 닷 되를 펄펄 여 쌀가루에 고루 부어 야 밤 와 어름 갓치 식은 후 가루누룩을 잇 맛쳐 볏 발야 깁쳬에 쳐서 되 홉과 진말 칠홉을 너어 고루 버무려 항아리 졍히 울엿다가 베집을 불 워 항리를 불에 덥허 연긔가 항 속에 가득 로 릐만 자로 얼는 훔쳐고 슐밋을 너어 단단히 봉야 양긔 빗취지 안 곳에 두엇다가 삼월의 두견화 피거든 슐 업시 말 고 미 셔 말과 졈미 셔 말을 졍히 쓰러 씻고 씻서 각각 씻되 물을 쌀과 갓치 엿말을 되여 놋코 메밥 에 물을 흠벅 쥬어 업시 짓고 찰밥에 셰 발즘 려다가 후 찰밥은 직시 헤쳐 두셰 박 퍼부어 도로 덥허두면 밥이 부러 김이 들거든 초셕에 헤쳐 더운 긔가 조곰도 업시 식여 슐밋을 여 메밥과 찰밥을 각 그릇에 버무리되 슐 밋이 져글터이니 여 노은 물을 차게 식여 몃 그릇 타서 버무려 메밥 켜 찰밥 켜 켜식 넛타가 우에 메밥을 덥고 뜸을 조금 남겻다가 그릇 부시여 부어 단단히 봉야 닉혀 삼칠일 되거든 성양에 불 켜 독속에 여보아 불이 만이 지면 다 은 것이니 가운 고이 헷치면 쳥쥬가 용츌니 오지병에 너어 도쳥야 과하야도 변치 안이니라

h2mark 번역본

정월 첫 돼지날에 백미 2말 5되를 깨끗이 씻어 가루를 내어 소래기에 담은 다음, 물 2말 5되를 펄펄 끓여 쌀가루에 고루 부어 재워 놓는다. 밤새 얼음 같이 차게 식으면 가루 누룩에 이슬을 맞히고 볕을 쪼인 다음 고운 체로 쳐서 1되 3홉을 얻고 밀가루 7홉을 섞어 고루 버무린다. 항아리를 물로 깨끗이 우렸다가 베 짚을 태운 다음 항아리를 불에 거꾸로 엎어 항아리 속에 연기가 가득할 때 겉만 얼른 행주로 닦아내고 술밑을 넣은 후 단단히 봉하여 해가 비치지 않는 곳에 둔다. 3월 진달래가 피는 시기에 꽃술은 빼고 진달래를 1말 딴다. 백미 3말과 찹쌀 3말을 각각 깨끗이 씻고 쌀의 분량과 같이 물을 6말 준비해 놓는다. 백미로는 물을 충분히 넣고 부드럽게 메밥을 지어 소래기에 담아 덮어 놓고, 찹쌀에는 물을 3사발 정도 뿌렸다가 찐 다음 바로 헤쳐 놓아 식힌다. 밥을 짓고 남은 물을 펄펄 끓인 다음 메밥에 2~3박 붓고 다시 덮어 두어 밥이 불고 김이 나면 멍석에 헤쳐 널어 더운 기운이 조금도 없게 완전히 식힌 다음 메밥과 찰밥을 각 그릇에 담아 술밑과 버무린다. 이때 술밑의 양이 부족할 터인데 끓여 차게 식힌 물 몇 그릇을 술밑과 함께 섞고 그것으로 밥을 버무린다. 메밥 한 켜, 찰밥 한 켜, 진달래꽃 한 켜 씩 넣다가 맨 위에는 메밥을 덮고 물을 조금 남겼다가 그릇을 헹구워 따라 붓고 단단히 봉하여 익힌 다음 21일이 지나 성냥에 불을 붙여 독 속에 대어 보아 불이 유지되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다. 가운데를 조심스레 헤치면 청주가 용출하게 되는데 오지병에 넣어 가라앉혀 사용하면 여름이 지나도록 변하지 않는다.

h2mark 조리기구

소래기, 고운 체, 멍석, 오지병

h2mark 키워드

두견주법, 백미, 밀가루, 진달래, 찹쌀, 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9
동의보감 183
한방백과
학술정보 1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1
문화정보 2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