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밀을 여러 번 씻어 그릇에 담고, 솜저고리로 덮어 온돌 위에 둔다. 2) 싹이 쌀 길이만큼 자라면 햇볕에 말린다. 3) 말린 싹을 찧어 껍질을 제거하고 고운 가루를 내어 체에 곱게 친다. 4) 백미 1말을 여러 번 씻어 고운 가루를 내어 체에 곱게 친다. 5) 4)의 쌀가루를 팔팔 끓는 물에 죽을 쑨다. 6) 앞서 만든 누룩가루 3숟가락과 죽을 같이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 추우면 따뜻한 곳에 두고 더우면 찬 곳에 두어 하룻밤이 지나면 쓴다. <방법 2> [밑술] 1) 찹쌀 1말을 가루를 내어 구멍 떡을 빚어 삶아 익혀서 차게 식힌다. 2) 식힌 구멍 떡에 누룩가루 2되를 골고루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덧술] 1) 봄·가을에는 7일, 여름에는 5일이 되면 찹쌀 2말을 물에 하루 동안 물에 불려 충분히 쪄서 차게 식힌다. 2) 식힌 술밥과 앞서 빚은 밑술을 누룩 없이 같이 섞어 담는다. <방법 3> 1) 찹쌀 2되를 가루 내어 죽을 쑨다. 2) 죽이 식지 않았을 때 누룩 2홉과 냉수 1홉을 섞어 버무려서 항아리에 담고 천으로 덮어 둔다. - 오늘 빚으면 다음날 쓸 수 있다. - 양은 얼마든지 이 비율대로 짐작하여 만든다.
쌀 1말 또는 2말을 쓴다. 밀[麥]를 여러 번 씻어 그릇에 담고 솜저고리[衣]로 덮어 온돌 위에 두고 싹이 생쌀만한 길이로 돋아날 때까지 두었다가 햇볕에 말려 찧어 껍질을 제거하고 고운 가루를 내어 체에 곱게 친다. 백미(白米) 1말을 여러 번 씻어 고운 가루로 만들어 체에 곱게 쳐서 팔팔 끓는 물[沸湯水]에 죽을 쑤어 앞서 누룩가루 3숟가락을 같이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추우면 따뜻한 곳에 두고 더우면 찬 곳에 두어 하룻밤이 지나면 쓴다. 또 다른 방법으로 찹쌀 1말을 가루를 내어 구멍 떡을 빚어 삶아 익혀서 차게 식혔다가 누룩가루 2되를 고루 섞어 항아리에 담는다. 봄·가을에는 7일, 여름에는 5일이 되면 찹쌀 2말을 물에 하루 동안 물에 담갔다가 충분히 쪄서 차게 식혀 앞서 빚은 밑술에 누룩 없이 같이 섞어 넣고 익기를 기다려 쓴다. 또 다른 방법으로 찹쌀 2되를 가루를 내어 죽을 끓여 식지 않았을 때 누룩 2홉과 냉수 1홉을 합치고 또 버무려서 항아리에 담은 다음 천으로 덮어 둔다. 오늘 빚으면 다음날 쓸 수 있다. 양은 얼마든지 이 비율로 짐작하여 만든다.
조리기구
솜저고리, 체, 항아리, 천
키워드
甘酒, 감주, 백미, 누룩가루, 찹쌀, 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