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식혜하듯 하여 짜서 마시면 맛이 달다. <방법 2> 1) 찹쌀을 씻어 가루 만들어 구멍떡 만들어 삶는다. 2) 1)이 식거든 누룩가루를 한데 주물러 밑을 만든다. 3) 여름에는 5일, 봄 가을에는 7일 후에 밑과 합하여 독에 물기 없게 하고 넣어서 익기를 기다렸다가 마신다.
원문명
감주 > 감주(甘酒) > 감주
원문
감주는 식헤하듯하야서 마시면마시달기로 술못먹는 사람과 로인이 마시나니라 법은 찹쌀두되를백번씨서 가루만드러 구무지여 삶아서식거든 누룩가루두되를 한테주물러 밋출만드러 여름에는 닷세요 봄가을에는 니레후에 찹쌀두말을 백번씨서 물에당갓다가 물으게서 식거든 전에밋과합하야 독에 물업시하고 느어서익기를 기다려마시나니라
번역본
감주는 식혜하듯 하여 짜서 마시면 맛이 달기 때문에 술 못 먹는 사람과 노인들이 마신다. 또 다른 법은 찹쌀 2되를 100번 씻어 가루 만들어 구멍떡 만들어 삶아서 식거든 누룩가루 2되를 한데 주물러 밑을 만든다. 여름에는 5일, 봄 가을에는 7일 후에 찹쌀 2말을 100번 씻어 물에 담갔다가 무르게 쪄서 식거든 전에 만든 밑과 합하여 독에 물기 없게 하고 넣어서 익기를 기다렸다가 마신다.
조리기구
독
키워드
감주(甘酒), 감주찹쌀, 누룩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