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잘고 모양 있는 무를 깨끗하게 다듬어 씻어서 심심하게 하룻동안 절여 놓는다. 2) 어리고 얌전한 오이와 가지에 깨끗한 소나무 재를 묻혀둔다. 3) 꺼내어 하루쯤 소금에 짜지 않게 절여 놓는다. 4) 맛좋은 배와 유자를 껍질을 벗겨서 통으로 놓는다. 5) 파를 흰 대가리로만 잘라 4등분으로 쪼개서 놓는다. 6) 생강과 마늘을 크고 얇게 착착 썰어 놓는다. 7) 고추는 씨를 빼고 골패쪽처럼 반듯반듯하게 썰어 놓는다. 8) 흰 소금을 물에 타서 간을 알맞게 맞추어 체에 밭쳐 놓는다. 9) 독을 깨끗하게 해서 땅에 묻어놓고 무를 건져 씻어서 1 켜 넣고 그 다음에는 가지와 오이를 1켜씩 넣는다. 10) 벗겨놓은 배와 유자를 통으로 넣고 준비해 놓은 양념들을 위에 모두 얹는다. 11) 떠오르지 않도록 돌로 누르고 소금물을 붓고 꼭 봉해 두었다가 겨울에 먹되 먹을 때에 유자와 배를 썰어 넣는다. 12) 국물에는 설탕이나 백청을 가미하고 석류 알맹이와 잣을 몇 개씩 띄워 상에 놓는다.
원문명
동치미 > 동치미 (4) > 동치미
원문
재료 동치미(3)과 같음 1. 잘고 모양있는 무를 정하게 다듬어 씻어서 슴슴하게 절여 놓고(하루동안 절일 것) 2. 어리고 얌전한 오이와 가지를 깨끗한 소나무 재에 무쳐 두었다가, 3. 꺼내어 하루쯤 소금에 절여놓고(짜지 않게 절일 것) 4. 맛좋은 배와 유자를 껍질을 벗겨서 통을 놓고 5. 파를 흰 대가리로만 잘러서 넷에 쪼개서 놓고 6. 생강과 마늘을 크고얇게 착착 썰어놓고, 7. 고추는 씨를 빼고 골패쪽처럼 반듯반 듯 썰어놓고 8. 흰소금을 물에타서 간을 알맞게 맞추어 체에 밭여놓고 9. 독을 정하게 해서 땅에 묻어놓고 무를 건저 씻어서 한켜넣고 그다음에는 가지와 오이를 한켜씩 넣고 10. 벗겨놓은 배와 유자를 왼통으로 넣고 준비해 놓은 약념들을 위에 모다 얹은후에 11. 떠올라 오지 않도록 돌로 누르고 소금물을 붓고 꼭 봉해서 두었다가 겨울에 먹을 것이니 먹을때에 유자와 배를 썰어넣고 12. 국물에는 설탕이나 흑 백청을 가미하고 석류 알맹이와 실백을 몇 개씩 띄워 상에 놓으라
번역본
재료 무 1동이, 오이 20개, 가지 10개, 유자 1개, 고추 10개, 생강 2톨, 석류 1개, 배 5개, 물 1동이, 잣 1홉, 소금(재렴) 1되 1. 잘고 모양 있는 무를 깨끗하게 다듬어 씻어서 심심하게 절여 놓고 하룻동안 절인다. 2. 어리고 얌전한 오이와 가지에 깨끗한 소나무 재를 묻혀두었다가, 3. 꺼내어 하루쯤 소금에 절여놓고(짜지 않게 절일 것), 4. 맛좋은 배와 유자를 껍질을 벗겨서 통으로 놓고, 5. 파를 흰 대가리로만 잘라 4등분으로 쪼개서 놓고, 6. 생강과 마늘을 크고 얇게 착착 썰어 놓고, 7. 고추는 씨를 빼고 골패쪽처럼 반듯반듯하게 썰어 놓고 8. 흰 소금을 물에 타서 간을 알맞게 맞추어 체에 밭쳐 놓고, 9. 독을 깨끗하게 해서 땅에 묻어놓고 무를 건져 씻어서 1 켜 넣고 그 다음에는 가지와 오이를 한1켜씩 넣고, 10. 벗겨놓은 배와 유자를 통으로 넣고 준비해 놓은 양념들을 위에 모두 얹은 후에 11. 떠오르지 않도록 돌로 누르고 소금물을 붓고 꼭 봉해 두었다가 겨울에 먹되 먹을 때에 유자와 배를 썰어 넣고, 12. 국물에는 설탕이나 백청을 가미하고 석류 알맹이와 잣을 몇 개씩 띄워 상에 놓는다.
조리기구
소나무재, 독, 돌
키워드
동치미, 무, 오이, 가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