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는 3~4cm 길이와 1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서 소금에 절여 놓는다. 2) 오이는 무와 같은 크기로 썰어서 소금을 뿌려 놓는다. 3) 배는 껍질을 벗기고 1/2로 쪼개어 씨를 도려낸다. 4) 통고추는 씨를 빼고 4조각으로 쪼갠다. 5) 파는 길쭉길쭉하게 썬다. 6) 생강, 마늘은 납작납작하게 썬다. 7) 무와 오이 절인 것을 항아리에 담고 배, 파, 생강, 마늘 등을 함께 넣고 돌로 누른다. 8) 무를 절인 소금물에 김치국이 될 정도로 물을 타서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 후 김치항아리에 붓고 꼭 봉해 둔다.
원문명
동치미 > 동치미 > 동치미
원문
재료 무 240 오이 5개 배 2개 통고추 4개 소금 2컵 설탕 조금 파, 마늘, 생강 조금씩 조리법 무는 연하고 몸매가 고운 것을 골라서 3~4cm길이와 1cm두께로 도틈도틈하게 썰어서 소금에 저려 놓는다. 오이는 어리고 속씨가 생기지 않은것을 골라 무와같은 크기로 썰어서 소금을 뿌려 놓는다. 배는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쪼개어 씨를 도려낸다. 통고추는 씨를 빼고 네쪽으로 쪼개고 파는 길죽길죽하게 썰고 생강과 마늘은 납작납작하게 썬다. 무와 오이 저린것을 항아리에 담고 배, 파, 생강, 마늘등을 함께 넣고 떠올라오지 않도록 돌로눌어 무를 저린 소금물에 김치국을 부으리만큼한 물을 타서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추워서 김치항아리에 붓고 꼭 봉해 둔다.
번역본
재료 무 240돈 오이 5개 배 2개 통고추 4개 소금 2컵 설탕 조금 파, 마늘, 생강 조금씩 조리법 무는 연하고 몸매가 고운 것을 골라서 3~4cm 길이와 1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서 소금에 절여 놓는다. 오이는 어리고 속씨가 생기지 않은 것을 골라 무와 같은 크기로 썰어서 소금을 뿌려 놓는다. 배는 껍질을 벗기고 1/2로 쪼개어 씨를 도려낸다. 통고추는 씨를 빼고 4조각으로 쪼개고 파는 길쭉길쭉하게 썰고 생강과 마늘은 납작납작하게 썬다. 무와 오이 절인 것을 항아리에 담고 배, 파, 생강, 마늘 등을 함께 넣고 떠올라오지 않도록 돌로 누른다. 무를 절인 소금물에 김치국이 될 정도로 물을 타서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 후 김치항아리에 붓고 꼭 봉해 둔다.
조리기구
항아리
키워드
동치미, 무, 오이, 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