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잘고 반질반질한 무를 꼬리 채 깎아 하루정도 소금에 절여 항아리에 넣는다. 이때 좋은 오이도 절여서 넣는다. 2) 배와 유자는 껍질을 벗겨 온전한 채로 넣고 파대가리는 한 치씩 썰어 쪼개어 넣는다. 3) 생강과 씨를 제거한 고추를 썰어 많이 넣고 소금물을 알맞게 하여 가득 부어 단단히 봉해 익힌다. 4) 익은 후 먹을 때 배와 유자는 썰고 김치국에 꿀을 타고 석류와 잣을 띄워 먹는다. <생치채> 1) 꿩을 백숙으로 고아 그 국물의 기름기를 제거한다. 2) 1) 을 동치미국과 합친다음 생치 살을 찢어 넣는다.
원문명
동치미별법 > 동침이별법 > 동치미별법
원문
잘고 반드러운 무를 리 소곰에 졀여 로 지후 독에넛코 됴흔외지를 저려 넛코 와 유를 질 벗겨 왼로 넛코 파가리를 치식 쓰으러 개고 됴흔강과 고쵸를 씨업시 쓰으러 만히넛코 소금물을 알맛게 야 가득부어 단단이 봉야 닉은후 먹을제 와 유자 써을고 침국에 을 타고 셕유와 실을 여먹으며 치를 슉으로 고와 그 국물에기름 업시야 동침이국에 화합고 치살을 져너으면 이것을 치라 니라
번역본
잘고 반질반질한 무를 꼬리 채 깎아 소금에 절여 하루 쯤 지난 후 항아리에 넣고 좋은 오이지를 절여 넣고 배와 유자를 껍질 벗겨 온전한 채로 넣고 파대가리를 한 치씩 썰어 쪼개고 좋은 생강과 고추를 씨 없이 썰어 많이 넣고 소금물을 알맞게 하여 가득 부어 단단히 봉한다. 익은 후 먹을 때 배와 유자는 썰고 김치국에 꿀을 타고 석류와 잣을 띄워 먹으며 또 생치(꿩)를 백숙으로 고아 그 국물에 기름기 없이 하여 동치미국에 합쳐서 생치 살을 찢어 넣으면 이것을 생치채라 한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