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동아찜
  • 동아찜

    식품코드 121926
    분류 부식 > 찜류 > 찜
    문헌명 농정회요(農政會要)
    저자 최한기(崔漢綺)
    발행년도 1830년경
    IPC A23L 1/218, A23L 1/212
    DB구축년도 2013

h2mark 식재료

[동아 <방법 1> (동아마늘절임) 주재료] [석회 <방법 1>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백반 <방법 1>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물 <방법 1>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소금 2 냥 <방법 1> (동아마늘절임) (동아 1근에 소금 2냥 찧은 마늘 2냥) 부재료] [찧은 마늘 2 냥 <방법 1> (동아마늘절임) (동아 1근에 소금 2냥 찧은 마늘 2냥) 주재료] [달인 식초 <방법 1>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늙은 동아 <방법 2> (동아마늘절임) 주재료] [소금 <방법 2>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물 <방법 2>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기름 <방법 2> (동아마늘절임) 부재료] [식초 <방법 2> (동아마늘절임) 또는 마늘과 식초 대신 겨자즙과 초장 부재료] [다진 마늘 <방법 2> (동아마늘절임) 또는 마늘과 식초 대신 겨자즙

h2mark 조리법

<방법 1> (동아마늘절임) 1) 동아는 껍질과 속을 제거하고 칼로 손가락만 한 넓이와 길이로 썬다.
2) 석회와 백반을 넣고 끓인 물에 동아를 데친 후 물기를 뺀다.
3) 동아 1근에 소금 2냥과 찧은 마늘 2냥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자기 그릇에 동아와 달인 식초를 넣고 담근다.
<방법 2> (동아마늘절임) 1) 늙은 동아의 껍질과 속을 제거하고 단단한 속살을 준비한다.
2) 동아를 사방 1치가량, 두께 2푼가량으로 썰어 동그란 모양을 만든다.
3) 동아에 소금을 조금 뿌리고 반나절이 지나면 물로 씻어 소금기를 없애고 말린다.
4) 기름을 넣고 말린 동아를 볶는다.
5) 동아가 식으면 식초와 다진 마늘을 넣고 자기 그릇에 보관한다.
- 또는 마늘과 식초를 사용하지 않고, 겨자즙에 초장을 타서 넣고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하여 저장한다.
<방법 3> (동아마늘절임) 1) 동아의 껍질과 속을 제거한 다음 속살을 사방 1치가량 두께 2푼가량으로 썰어 기름에 지진다.
2) 생강, 파, 마늘을 가늘게 썰어 항아리에 동아와 함께 넣는데, 동아를 한 층 넣고 양념을 한 층 넣어 겹겹이 차곡차곡 쌓는다.
3) 동아가 잠길 정도로 식초와 청장을 위에 뿌려 준다.
4) 항아리 뚜껑을 덮고 단단히 봉하여 땅에 묻는다.
- 다음 해 2~3월에 꺼내 먹으면 맛이 좋다.
<방법 4> (동아마늘꼬치찜) 1) 늙은 동아의 껍질과 속을 제거한다.
2) 동아의 단단한 속살을 손바닥 반만한 크기로 종이처럼 얇게 썬다.
3) 동아에 소금을 뿌려 부드럽게 하여 소금즙을 짜낸다.
4) 쇠고기 또는 돼지고기, 꿩고기, 닭고기를 재료와 함께 칼로 충분히 두드려 아주 곱게 다진다.
5) 다진 고기를 기름에 볶는다.
6) 얇게 썬 동아편에 볶은 고기를 넣고 말아 싼다.
7) 5~6조각마다 대꼬챙이로 꽂아 꼬치를 만들어 대나무체에 놓고 찐다.
8) 간장물에 남은 재료를 섞고 밀가루를 약간 넣어 고기즙을 만들어 곁들인다.

h2mark 원문명

동아마늘절임, 동아마늘꼬치찜 만드는 법 > 冬瓜蒜法 > 동과산법

h2mark 원문

冬瓜揀大者留至冬至前後,削去皮穰,切如一脂條,以石灰白礬煎湯過,出控。每斤用二蒜同搗碎拌勻,入磁器,添熬過好醋浸之。 俗方:老冬瓜削去皮,只取堅肉,切方寸許,厚二分許,要形圓,略加待半,以水洗去,添油煮出候冷,多加好醋碎蒜磁器貯。或不用蒜醋,只醋醬所調芥汁,不泄氣貯。 冬瓜煎油如上法,薑蔥蒜細切,於缸內冬苽層疊收貯,灌以好醋醬,令浸過其上,堅其封盖埋地中。明年二三月取食,其味絶佳。 老冬瓜削去皮,只取堅肉,半手掌大,用利刀薄薄割下,如紙,加去津令柔,絞去汁。用牛肉或猪雉鷄肉和物料,以刀十分爛搗,油醬炒熟取出,略略包卷於冬苽片。每五六片以竹作串,安於竹上蒸出。用醬水下,用物料之,少加眞末作肉汁,浸串其中而食之。

h2mark 번역본

동아는 큰 것으로 골라 두었다가 동지(冬至) 전후에 껍질과 속을 깎아내고, 칼로 손가락 넓이 크기로 길게 썰고 석회와 백반을 넣고 끓인 물에 데쳐내어 물기를 뺀다. 동아 1근마다 소금 2냥과 마늘 2냥을 함께 찧어 골고루 섞은 다음 자기 그릇 안에 넣고 달인 좋은 식초를 첨가하여 담근다. 민간 방법에서는, 늙은 동아의 껍질과 <씨가 있는 무른> 속을 깎아 없애고 항아리 단단한 속살만을 취해 칼로 사방 1치가량, 두께 2푼가량으로 썰되, 그 모양을 동그랗게 만들어야 한다. 소금을 조금 뿌리고 반나절 기다렸다가 물로 씻어 소금기를 없애고 깨끗하게 말린 다음 기름을 넣고 볶아, 다 식으면 좋은 식초와 다진 마늘을 첨가하여 자기 그릇에 넣어 둔다. 또는 마늘과 식초를 쓸 필요 없이, 겨자즙에 초장을 섞어서 뿌리고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하여 저장한다. 동아를 기름에 지지는데 위에서 말한 방법대로 하고, 생강과 파 그리고 마늘을 가늘게 썰어 항아리에 동아와 함께 넣는다. 한 겹은 동아를 또 한 겹은 양념을 차곡차곡 담은 다음에 좋은 식초와 좋은 청장을 그 위에 부어 잠길 정도로 하고 뚜껑을 단단히 봉하여 땅에 묻는다. 다음 해 2~3월에 꺼내어 먹으면 그 맛이 매우 좋다. 늙은 동아는 껍질과 속을 깎아 없애고 단단한 속살만을 취해 손바닥 반 크기로 날카로운 칼로 종이처럼 얇게 썬다. 소금을 쳐서 끈기를 없애고 부드럽게 하고 소금즙을 짜서 없앤다. 이와 별도로, 쇠고기나 돼지고기, 꿩고기, 닭고기를 재료와 함께 칼로 충분히 두드려 아주 곱게 다진 다음에 기름장에 볶아낸다. 얇게 썬 동아편에다 돌돌 말아 싸서 5~6조각마다 대꼬챙이로 꽂아 꼬치를 만들고 대나무체에 놓아 쪄낸다. 따로 간장물에 남은 재료를 섞고 밀가루를 약간 첨가하여 고기즙[肉汁]을 만든 다음에 꼬치를 그 속에 찍어 먹는다.

h2mark 조리기구

<방법 1> 칼 <방법 2> 자기 그릇 <방법 3> 항아리, 항아리 뚜껑 <방법 4> 대꼬챙이, 대나무체

h2mark 키워드

동아마늘절임, 동아마늘꼬치찜 만드는 법, 冬瓜蒜法, 동과산법, 동아마늘꼬치찜, 동아, 늙은 동아, 마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7
동의보감 204
한방백과 8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1
역사정보 1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