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큰 주재료] [오매 1 되 주재료] [물 2 되 부재료] [꿀 3 되 부재료] [원즙 3~1 되 부재료] [생귤 20 개 부재료] [석류 신 것 부재료] [현구자 부재료] [염강가루 부재료] [(오매절인 즙) 부재료]
조리법
1) 큰 동아를 쓴다.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고 산가지모양으로 가늘게 썬다. - 길이는 3치로 하고 굵기는 연병 정도로 한다. 2) 생베보자기로 가볍게 묶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즉시 원즙을 넣는다. 3) 조금 따뜻하게 하여 하룻밤 재우고 걸러낸다. 4) 오매 1되에 물 2되를 넣고 끓여서 1되로 졸인다. - 오매는 꺼내고 즙은 가라앉혀서 맑게 한다. 5) 4)에 꿀 3되, 원즙 3되, 생귤 20개를 껍질과 씨를 빼고 즙을 취하여 다시 섞고 합쳐 끓인다. 6) 2번 끓어오르면 위 거품을 걷어내고 맑게 가라앉혀서 식히고 동아를 넣는다. 7) 다 넣으면 석류 신 것, 현구자, 염강가루를 넣는다. - 석류, 현구는 1번 담아 낼 때 5~6개를 넘기지 않는다. 8) 맛을 보아 만약 많이 떫지 않으면 원자의 즙을 1되까지 섞는다. - 오매의 절인 즙을 부어 담아 내기도 한다. - 원피즙에 삶아 익힌 다음 껍질을 벗긴다. - 원피즙 1되에 물 3되를 붓고 끓여 1.5되 되면 가라앉혀 맑게 한다.
큰 동아[冬瓜]를 쓴다.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고 산가지[子]모양으로 가늘게 썰되 길이는 3치로 하고 굵기는 연병[]정도로 한다. 생천으로 가볍게 묶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바로 원즙(汁: 원자나무피 달인 물)을 넣는다. 조금 따뜻하게 하여 하룻밤 재우고 걸러낸다. 오매(烏梅) 1되에 물 2되를 넣고 끓여서 1되 남짓하게 하고 오매는 꺼내고 즙은 가라앉혀서 맑게 한다. 여기에 꿀 3되, 원즙(汁) 3되, 생귤 20개를 껍질과 씨를 빼고 즙을 취하여 다시 섞고 합쳐 끓인다. 두 번 끓어오르면 위 거품을 걷어내고 맑게 가라앉혀서 식히고 동아[瓜]를 넣는다. 다 넣으면 석류 신 것, 현구자[懸鉤子], 염강(廉薑)가루를 넣는다. 맛을 보아 만약 많이 떫지 않으면 원자(子)의 즙을 1되까지 섞는다. 또 오매의 절인 즙을 부서 담아낸다. 석류, 현구(懸鉤)는 한 번 담아 낼 때 5~6개를 넘기지 않는다. 원피(皮)즙에 삶아 익힌 다음 껍질을 벗긴다. 원피즙 1되에 물 3되를 붓고 끓여 1되 반이 되면 가라앉혀 맑게 한다.
조리기구
생베보자기
키워드
오매동아정과, 梅瓜法, 매과법, 동아, 오매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