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아는 반으로 쪼개서 씨를 빼고 큼직한 토막으로 썰어서 자배기에 담는다. 2) 1)에 석회가루를 덮고 동아가 잠기도록 물을 부어서 응달에 둔다. 3) 약 3주일 후 동아에 붙은 양회를 깎아버리고 물에 담가서 2~3일 동안 우려낸다. 4) 반은 꿀을 넣고 끓이고 반은 황설탕 물에 끓인다. - 꿀이나 설탕물의 분량은 재료가 잠기도록 넉넉히 붓고 끓인다. - 다 끓은 다음에도 설탕물에 동아가 잠기도록 해야 변하지 않고 오래 두고 쓸 수가 있다. - 꿀을 넣어서 끓인 것은 흰 빛의 정과가 되고 황설탕을 넣어서 끓인 것은 황색정과가 된다. - 동아로 만든 전과는 끓인 설탕물에 그대로 담가서 꼭 봉해두고 쓸 때마다 한 토막씩 꺼내어 썰어서 쓴다. - 동아를 석회에 절이는 것은 동아 몸이 무루지 말고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다. 5) 회색정과와 황색정과를 썰어서 어울려 담는다.
원문명
동아정과 > 동아전과 > 동아정과
원문
재료 동아(동아의 회가루를 덮고 물을 부어 응달에 두었다가 씻어 울거 가지고 쓴다.) 400 꿀 2홉(合) 황설탕(황설탕에 물을 넣고 녹혀 쓴다) 1근 양회 1되 조리법 동아는 반으로 쪼개서 씨를 빼고 큼직한 토막으로 썰어서 자배기에 담고 동아에 회가루를 덮고 동아가 잠기도록 물을 부어서 응달에 약 3주일간 그대로 방치(放置)해 두었다가 동아에 붙은 양회를 깎아버리고 물에 담가서 약 이삼일동안 물을 가라부어 울거가지고 반은 꿀을 넣고 끓이고 반은 황설탕물에 끓인다. 꿀이나 설탕물의 분량은 재료가 잠기도록 넉넉히 붓고 끓인다. 다 끓은 다음에도 설탕물에 동아가 잠기도록 해야 변하지 않고 오래두고 쓸수가 있다. 꿀을 넣어서 끓인것은 흰빛의 전과가 되고 황설탕을 넣어서 끓인것은 황색전과가 된다. 이 동아로 만든 전과는 끓인 설탕물에 그대로 담가서 꼭 봉해두고 쓸때마다 한토막씩 꺼내어 썰어서 쓴다. 회색전과와 황색전과를 얌전하게 썰어서 어울려 담도록 한다. 동아를 양회에 저리는 것은 동아 몸이 무루지 말고 단단해 지라고 저리는 것이다.
번역본
재료 동아 (석회가루를 붓고 물을 부어 응달에 두었다가 씻고 우려내서 쓴다) 400돈 꿀 2홉 황설탕(황설탕에 물을 넣고 녹여 쓴다) 1근 양회(석회) 1되 조리법 동아는 반으로 쪼개서 씨를 빼고 큼직한 토막으로 썰어서 자배기에 담고 동아에 석회(양회)가루를 덮고 동아가 잠기도록 물을 부어서 응달에 약 3주일간 그대로 방치해 두었다가 동아에 붙은 석회(양회)를 깎아버리고 물에 담가서 약 2~3일 동안 물을 갈아부어 우려서 반은 꿀을 넣고 끓이고 반은 황설탕물에 끓인다. 꿀이나 설탕물의 분량은 재료가 잠기도록 넉넉히 붓고 끓인다. 다 끓은 다음에도 설탕물에 동아가 잠기도록 해야 변하지 않고 오래 두고 쓸 수가 있다. 꿀을 넣어서 끓인 것은 흰빛의 정과가 되고 황설탕을 넣어서 끓인 것은 황색정과가 된다. 이 동아로 만든 정과는 끓인 설탕물에 그대로 담가서 꼭 봉해두고 쓸 때마다 한 토막씩 꺼내어 썰어서 쓴다. 회색정과와 황색정과를 얌전하게 썰어서 어울려 담도록 한다. 동아를 석회(양회)에 절이는 것은 동아 몸이 무르지 말고 단단해지라고 절이는 것이다.
조리기구
자배기
키워드
동아정과, 동아전과, 동아, 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