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굵은 도토리 열매를 따서 돌절구에 찧어 껍질을 제거하고 대강 부순다. 2) 걸쭉한 잿물을 넣어 세 번 정도 푹 삶은 다음 즙을 걸러내어 물에 가라앉힌다. - 하루에 세 번 물을 갈아주고 4~5일이 지나 그 맛을 본다. 3) 쓰고 떫은 맛이 없어지면 물에서 건져내어 햇볕에 말린 다음 찧어 체로 쳐서 고운 가루로 만든다. 4) 팥을 섞어 푹 삶고 다시 쌀 떡처럼 쪄낸다. 5) 만약 단단하지 않고 쉽게 부서지면 멥쌀 가루로 반죽하여 떡을 만든다. - 봄이나 여름철에 황느릅나무 잎이나 가시느릅나무 잎으로 떡을 만들면 맛이 아주 좋다. - 고구마 떡, 연밥 떡, 율무 떡, 옥수수 떡, 잡곡 떡 등을 계절에 따라 그때 그때 만들 수 있다.
굵은 도토리 열매를 따서 돌절구에 찧어 껍질을 제거하고 대강 부셔서 걸쭉한 잿물을 넣어 세 번 정도 푹 삶은 다음 즙을 걸러내어 물에 가라앉힌다. 하루에 세 번 물을 갈아주는데 4~5일이 지나 그 맛을 본다. 쓰고 떫은 맛이 없으면 물에서 건져내어 햇볕에 말린 다음 찧어 체로 쳐서 고운 가루로 만든다. 팥을 섞어 푹 삶고 다시 쌀 떡처럼 쪄낸다. 만약 단단하지 않고 쉽게 부서지면 멥쌀 가루로 반죽하여 떡을 만들어도 괜찮다. 만일 봄이나 여름철에 황느릅나무 잎이나 가시느릅나무 잎으로 떡을 만들어 먹어도 맛이 아주 좋다. 그 옛날 먹었던 시골의 진국 맛이기도 하다. 고구마 떡, 연밥 떡, 율무 떡, 옥수수 떡, 잡곡 떡 등을 계절에 따라 그때 그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조리기구
체, 시루
키워드
도토리떡, 橡, 상포병 , 도토리, 떡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