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골 1 보시기 부재료] [고기 0.5 근 부재료] [천엽 20 돈 부재료] [미나리 1 보시기 부재료] [양 20 돈 부재료] [쑥갓 1 사발 부재료] [간장 20 돈 부재료] [계란 4 개 부재료] [목이 10 개 부재료] [기름 0.5 종자 부재료] [표고 3 개 부재료] [두부 0.25 채 부재료] [석이 3 개 부재료] [물 3 사발 부재료] [도미 1 개 주재료] [간장 1 종자 부재료] [후추 조금 부재료] [소금 조금 부재료] [깨소금 1 숟가락 부재료]
조리법
1) 간, 양, 천엽, 생선들을 전유어 만드는 법대로 만들어서 너 푼 너비, 육 푼 길이씩 썰어놓는다. 2) 목이, 표고, 석이는 깨끗하게 씻어서 골패 쪽 만큼씩 썰어 기름에 볶는다. 3) 고기는 살코기로만 채 썰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깨소금과 후추와 파 이긴것을 넣고 잘 섞어서 접시에 담아놓는다. 4) 완자는 콩알 만큼씩 빚어서 달걀을 입혀 기름에 지져 놓는다. 5) 맑은 장국을 끓여놓고 쑥갓도 다듬어서 깨끗하게 씻어놓는다. 6) 달걀 1개로 팽란을 삶아서 껍질을 벗겨 둥글게 한 푼 둘레로 썰어 놓고 알고명은 황백미로 부쳐서 골패 쪽 만큼씩 썰어 놓는다. 7) 미나리는 초대를 만들어서 전유어와 꼭 같이 썰어놓는다. 8) 쑥갓을 접시에 담을 때에 잎사귀가 접시 바깥으로 나오게 돌려 담고 가위로 바깥부분을 돌려가며 모양 있게 자른다. 9) 그 위에 각색 전유어와 미나리 초대 부친 것을 색 맞추어 얹고 버섯 종류들도 곁들여 퍼 얹는다. 10) 알고명과 완자를 얹고 팽란도 돌려 얹어 둥글게 담아놓는다. 11) 도미의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주둥이 끝과 꼬리를 자르고 칼로 베어서 간장을 발라 약간 굽고 냄비에 담아 놓는다. 12) 먹을 때에 생선 냄비를 화로에 올려놓고 고기 담아 놓은 것과 채소 담은 것을 조금씩 넣어 익힌다. 13) 맑은장국 국물을 부으면서 먹는다. -국수나 밥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원문명
도미국수 > 도미국수 > 도미국수
원문
재료 등골 한보, 고기 반근, 천엽 二十, 미나리 썰은것 한보시기, 양 二十, 쑥갓 썰은것 한사발, 간 二十, 게란 네개, 목이 열개, 기름 반종자, 표고 세개, 두부 반반체, 석이 세개, 물 세사발, 도미 한개, 간장 한종자, 호초 조금, 소금 조금, 깨소금 한숫가락 등골, 천엽, 양, 간들을 전유어 만드는 법대로 전유어 붙여서 칠푼 길이 닷분 넓이로 썰고 목이 표고 석이는 정하게 씻어서 골패쪽만큼식 썰어 기름에 볶고 고기는 살코기로만 채썰어서 소금으로 간을 맞후고 깨소금과 호초와 파이겨 넣고 잘 섞어서 접시에 담아놓고 또 더러는 완자를 콩알 만큼식 비져서 게란 씨워서 기름에 지져놓고 맑은장국을 끓여놓고 쑥갓을 다듬어서 정하게 씨서놓고 게란한개는 팽란을 삶아서 껍질을 벗겨서 동근대로 한푼 윤두로 썰어놓고 알고명을 황백미따로 붙여서 골패쪽만큼식 썰어서 놓고 미나리 초대를 만들어서 전유어와 꼭 같이 썰어놓고 큰 접시에 쑥갓을 담을 때에 잎사귀가 접시 가으로 나오게 돌려담고 가위로 접시가와 같이 돌아가며 모양잇게 둥글려 베고 그 우에는 각색 전유어와 미나리 초대 붙인것을 색맞후어 얹고 버섯 종류들도 겻드러 퍼얹인후 알고명과 완자를 얹고 팽란을 돌려얹어 모양잇게 돌글려 담아놓고 도미는 비눌을 긁고 내장을 빼고 정하게 씻어 주둥이 끝과 꼬리를베고 칼로 어여서 간장을 발라 약간 구어가지고 남비에 담아 놓앗다가 먹을 때에 생선 남비를 화로에 올려놓고 고기 담어놓은것을 조금식 넣고 채소 담은것을 조금식 넣어 익혀 먹나니 맑은 장국국물을 부으면서 먹나니라 국수나 밥이나 넣어서 먹기도 하나니라
번역본
재료 등골 한 보, 고기 반 근, 천엽 20돈, 미나리 썬 것 1보시기, 양 20돈, 쑥갓 썬 것 한 사발, 간 20돈, 달걀 4개, 목이 열 개, 기름 반 종자, 표고 3개, 두부 반의 반 채, 석이 3개, 물세 사발, 도미 1개, 간장 1종자, 후추 조금, 소금 조금, 깨소금 1숟가락. 등골, 천엽, 양, 간들을 전유어 만드는 법대로 부쳐서 7푼 길이, 5분 너비로 썬다. 목이, 표고, 석이는 깨끗하게 씻어서 골패쪽 만큼씩 썰어 기름에 볶고, 고기는 살코기로만 채 썰어서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깨소금과 후추와 파 이겨 넣고 잘 섞어서 접시에 담아놓는다. 또 더러는 완자를 콩알 만큼씩 빚어서 달걀 씌워서 기름에 지져 놓는다. 맑은 장국을 끓여놓고 쑥갓을 다듬어서 깨끗하게 씻어놓는다. 달걀 1개로는 팽란을 삶아서 껍질을 벗겨서 둥근 대로 한 푼 운두(둘레)로 썰어 놓고 알고명은 황백미로 부쳐서 골패 쪽 만큼씩 썰어서 놓는다. 미나리는 초대를 만들어서 전유어와 꼭 같이 썰어놓는다. 큰 접시에 쑥갓을 담을 때에 잎사귀가 접시 가로 나오게 돌려 담고 가위로 접시 가장자리와 같이 돌려가며 모양 있게 둥글려 자른다. 그 위에는 각색 전유어와 미나리 초대 부친 것을 색 맞추어 얹고 버섯 종류들도 곁들여 퍼 얹는다. 그런 후에 알고명과 완자를 얹고 팽란을 돌려 얹어 모양 있게 둥글려 담아놓는다. 도미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빼고 깨끗하게 씻어 주둥이 끝과 꼬리를 자르고 칼로 베어서 간장을 발라 약간 굽는다. 그런 후에 냄비에 담아 놓았다가 먹을 때에 생선 냄비를 화로에 올려놓고 고기 담아 놓은 것을 조금씩 넣고 채소 담은 것을 조금씩 넣어 익혀 먹는다. 이 때 맑은장국 국물을 부으면서 먹는다. 국수나 밥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조리기구
접시, 칼, 냄비, 화로, 가위
키워드
도미국수, 등골, 고기, 천엽, 생선, 도미, 국수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