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미의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지느러미를 다 떼어 물에다 잘 씻어 놓는다. 2) 기름에 소금과 마늘을 곱게 이긴 것과 설탕과 곱게 이긴 생강을 잘 섞어서 넣는다. 3) 도미를 양편 다 칼로 베고 양념해 놓은 기름을 자주 발라 가면서 굽는다. - 썰지 말고 그대로 따뜻할 때 상에 놓는다. - 간장에 양념을 한 것보다 별미이므로 소금으로 간을 잘 맞추어 굽는다.
원문명
도미구이 (사철) > 되미구이 (사철) > 도미구이 (사철)
원문
재료(큰두접시분) 되미 적은것 한 마리 간장 조금 소금 한차사시 마늘 한쪽 기름 한큰사시 설탕 한큰사시 1. 되미를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지느러미를 다 떼어 물에다 잘 씻어 놓고, 2. 기름에 소금과 마늘을 곱게 이긴것과 설탕과 곱게이긴 생강을 잘 섞어서 넣고, 3. 되미를 양편 다 칼로 에어가지고 약념해 놓은 기름을 작구 발라 가면서 구워가지고 썰지말고 그대로 더웁게 상에 놓으라. [비고] 간장에 약념 한것보다 별미이니 소금에 간을 잘맞추어 구으라.
번역본
재료(큰 접시 2개분) 도미 작은 것 1마리, 간장 조금, 소금 1작은술, 마늘 1쪽, 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1. 도미를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지느러미를 다 떼어 물에다 잘 씻어 놓고, 2. 기름에 소금과 마늘을 곱게 이긴 것과 설탕과 곱게 이긴 생강을 잘 섞어서 넣고, 3. 도미를 양편 다 칼로 베고 양념해 놓은 기름을 자주 발라 가면서 구워가지고 썰지 말고 그대로 따뜻할 때 상에 놓는다. [비고] 간장에 양념을 한 것보다 별미이므로 소금으로 간을 잘 맞추어 굽는다.
조리기구
칼
키워드
도미구이, 사철, 도미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