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쓴맛을 우려내고 말린 더덕을 찧으면 실같이 부푼다. 2) 찹쌀 가루에 꿀을 넣어 반죽을 무르게 한다. 3) 더덕에 2)를 입힌다. 4) 더덕을 당귀다식 크기만큼 가장자리를 곱게 하여 지진다. 5) 지진 다음 꿀과 잣가루를 묻힌다. - 가루가 많으면 좋지 않고 엉길 만큼만 묻혀 바싹 지져야 좋다. - 지나치게 지져서 타면 빛깔이 좋지 않고, 다시 지지면 눅지게 되므로 불의 세기를 잘 맞춰 지진다. - 잘 지져지면 오래 두어도 눅지지 않고 모양이 좋아 찬합에 사용하기 좋다.
원문명
더덕산승 > 더덕산승 > 더덕산승
원문
맛 우려 른 더덕을 허 브프르면 실가치 브플거시니 모화 노코 반쥭을 므르게 여 섯거 모화 당져 다식 대소만치 여 가아ㅣ로 도련을 고이여 지지면 엉긔여 마치 가지산승 흐 거긔 을 느려 잣로 무치라 니 만흐면 죠치 아니니 갓가로 엉긜만큼 니 밧삭 지져야 됴코 과히 지져 면 빗치 사오남고 데 지지면 누지니 블을 마초 와 잘 지지면 오 두어도 누지디 아니코 모양이 조하 찬합 니라
번역본
쓴맛을 우려내고 말린 더덕을 찧으면 실같이 부푼다. 찹쌀 가루를 내어 꿀로 반죽을 무르게 하고 더덕에 입히되 더덕을 섞어 모아 당귀다식 크기만큼으로 가장자리를 곱게 하여 지지면 마치 가지산승 같이 된다. 지진 다음 꿀과 잣가루를 묻힌다. 가루가 많으면 좋지 않고 가까스로 엉길 만큼만 묻혀 바싹 지져야 좋다. 지나치게 지져 타게 되면 빛깔이 좋지 않고, 다시 지지면 누지게 되므로 불의 세기를 잘 맞춰 지져야 한다. 잘 지져지면 오래 두어도 누지지 않고 모양이 좋아 찬합에 사용하기에 알맞다.
조리기구
키워드
더덕산승, 말린 더덕, 찹쌀 가루, 꿀, 잣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