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자미의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깨끗하게 씻어 놓는다. 2) 적당한 항아리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해 놓고 가자미를 한 켜 놓고 소금을 뿌리고 이렇게 차곡차곡 해서 담은 후에 무거운 돌로 눌러서 꼭 봉해둔다. 3) 2)와 같이 해서 둔지 7∼8일이 지나면 좁쌀로 죽을 되직하게 쑤어서 식힌다. 4) 마늘, 생강, 파를 곱게 이기고 붉은 고추를 곱게 이겨서 죽에 넣고 깨소금도 한데 섞어 놓는다. 5) 절인 가자미를 꺼내어 소금국을 쭉 짜서 양념한 죽에 넣어 버무려 가지고 다시 항아리에 넣고 무거운 돌로 눌러 놓는다. 6) 소금을 맨 위에 뿌리고 꼭 봉하고 덮어서 깨끗하고 서늘한 곳에 둔다. - 가자미젓은 5∼6월에 담가서 가을부터 먹기 시작하며, 2∼3년을 두고 먹어도 변하지 않는다. - 이 젓국으로 다른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국물이 적으면 위에 골마지가 앉을 염려가 있으므로 국물을 넉넉히 부어야 한다.
원문명
가자미젓 (9월) > 가자미젓(구월) > 가자미젓 (9월)
원문
재료 가자미 오십개 소금 두되 파 세뿌리 마늘 두톨 생강 한톨 붉은고추 다섯 개 깨소금 반홉 초 오홉 1. 성하고 잘듸잔 가자미를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정하게 씻어서 놓고 2. 적당한 항아리를 정하게 씻어 준비해 놓고 가자미를 한켜놓고 소금을 뿌리고 이렇게 차곡차곡 해서 담은후에 무거운 돌로 눌러서 꼭 봉해두고, 3. 이렇게 해서 둔지 칠팔일 지나서 좁쌀로 죽을 되직하게 쑤어서 식혀가지고 4. 마늘 생강 파를 곱게 이기고 붉은고추를 곱게 이겨서 죽에 넣고 깨소금도 한데 섞어놓고 5. 저린 가자미를 꺼내어 소금국을 쭉 짜서 약념한 죽에 넣어 버무려 가지고 다시 항아리에 넣고 무거운돌로 지질러 놓고 6. 소금을 맨우에 뿌리고 꼭 봉해서 덮허가지고 깨끗하고 서늘한 곳에 두라. [비고] 1. 가자미 젓은 오육월에 담것다가 가을부터 먹기시작 한다. 2. 이삼년 두고 먹어도 변치 않는다. 3. 이 젓국으로 다른음식을 만드러 먹을수도 잇다. 4. 국물이 적으면 위에 골마지가 앉일 염여가 잇으니까 국물을 넉넉히 부어야 한다.
번역본
재료 가자미 50개, 소금2되, 파 3뿌리, 마늘 2톨, 생강 1톨, 붉은 고추 5개, 깨소금 1/2홉, 초 5홉 1. 성하고 잔 가자미를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고 깨끗하게 씻어 놓고, 2. 적당한 항아리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해 놓고 가자미를 한 켜 놓고 소금을 뿌리고 이렇게 차곡차곡 해서 담은 후에 무거운 돌로 눌러서 꼭 봉해두고, 3. 이렇게 해서 둔지 7∼8일이 지나서 좁쌀로 죽을 되직하게 쑤어서 식혀가지고, 4. 마늘, 생강, 파를 곱게 이기고 붉은 고추를 곱게 이겨서 죽에 넣고 깨소금도 한데 섞어놓고, 5. 절인 가자미를 꺼내어 소금국을 쭉 짜서 양념한 죽에 넣어 버무려 가지고 다시 항아리에 넣고 무거운 돌로 눌러 놓고, 6. 소금을 맨 위에 뿌리고 꼭 봉하고 덮어서 깨끗하고 서늘한 곳에 둔다. [비고] 1. 가자미젓은 5∼6월에 담가서 가을부터 먹기 시작한다. 2. 2∼3년 두고 먹어도 변치 않는다. 3. 이 젓국으로 다른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4. 국물이 적으면 위에 골마지가 앉을 염려가 있으므로 국물을 넉넉히 부어야 한다.
조리기구
항아리, 무거운 돌
키워드
가자미젓, 9월, 가자미젓, 구월, 가자미, 젓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