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곡물 3섬을 2섬은 찌고, 1섬은 생 것으로 하여 곱게 갈아 준 후 섞는다. 2) 뽕잎, 도꼬마리, 쑥을 각각 2자 굵기와 2자 길이 정도 되는 것으로 골라 한 단씩 함께 푹 삶는다. 3) 찌꺼기를 제거하고 즙을 취하여 냉수와 같이 섞어 술 빛깔과 같아지면 누룩가루와 섞는다. 4) 햇볕에서 3천 6백 번 빻아서 누룩떡을 만든다. 5) 따뜻한 방 평상 위에 먼저 보리짚을 2치 두께로 깐 다음 누룩떡을 놓는다. 6) 누룩떡 위에 짚을 2치 두께로 다시 덮는다. 7) 바람이나 햇볕이 들지 않도록 문을 닫아 준다. 8) 7일 후 냉수에 손을 적셔 누룩떡을 골고루 닦아주고 뒤집어 준다. 9) 두번 째 7일 후 누룩떡을 모두 비스듬히 세워 놓는다. 10) 세번 째 7일 후 누룩떡을 대바구니에 담는다. 11) 네번 째 7일 후 꺼내서 햇볕에 바짝 말린다.
곡물 3섬을 찐 것 2섬, 날 것 1섬으로 나누어 곱게 간 다음에 합쳐 섞는다. 뽕잎, 도꼬마리[胡葉], 쑥을 각각 2자 굵기와 2자 길이 정도 되는 것을 취해 한 단씩 함께 푹 무르게 삶는다. 찌꺼기를 제거하고 즙을 취하여 냉수와 같이 섞어 술 빛깔과 같아지면 누룩가루와 섞는다. 마르고, 축축한 정도는 알아서 양을 적당하게 조절한다. 햇볕에서 3천 6백 번 빻아서 다 빻으면 떡[]으로 빚는다. 따뜻한 방 평상 위에 놓아두는데 먼저 보리짚[麥]을 2치 두께로 깐 다음 누룩떡을 놓는다. 누룩 위에도 짚을 2치 두께로 덮는다. 문을 닫고 바람이나 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첫 번째 7일이 되면 냉수에 손을 적셔 <누룩떡을> 골고루 닦고 뒤집어 준다. 두 번째 7일이 되면 <누룩떡을> 모두 비스듬히 세워 놓는다. 세 번째 7일이 되면 <누륵떡을>대바구니에 담는다. 네 번째 7일이 되면 꺼내서 <누룩떡을>볕에 놓아 바짝 말린다.
조리기구
보리짚, 대바구니
키워드
대주백타국, 大州白墮麴方法, 대주백타국방병법, 곡물, 뽕잎, 도꼬마리, 쑥, 누룩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