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대나무통고기구이
  • 대나무통고기구이

    식품코드 179030
    분류 부식 > 구이류 > 구이
    문헌명 제민요술(齊民要術)
    저자 가사협(賈思)
    발행년도 1500년대
    IPC A23L 1/31, A23L 1/01
    DB구축년도 2014

h2mark 식재료

[거위 부재료] [오리 부재료] [노루 부재료] [사슴 부재료] [돼지 부재료] [양의 고기 부재료] [오이장아찌 새콤한 부재료] [죽순 장아찌 부재료] [생강 부재료] [산초 부재료] [곱게 다진 샐러리 부재료] [소금 부재료] [두시즙 부재료] [밀가루 부재료] [달걀 흰자 (또는 오리알) 부재료] [주사 부재료]

h2mark 조리법

1) 거위, 오리, 노루, 사슴, 돼지, 양의 고기를 사용한다.
2) 곱게 다진 다음 볶아서 양념을 넣어 섞는다.
- 새콤한 오이장아찌, 죽순 장아찌, 생강, 산초, 곱게 다진 샐러리, 소금, 두시즙을 고기와 섞어 둥글게 빚는다.
- 만약 흩어지고 뭉쳐지지 않으면 밀가루를 조금 넣는다.
- 밀가루를 넣은 것은 맛이 조금 덜하고, 시큼한 것을 많이 넣으면 잘 달라붙지 않는다.
3) 죽통은 둘레가 6치에 길이가 3자 짜리로 골라 푸른 껍질을 벗겨내고, 마디도 깨끗이 제거하여 대나무통을 만든다.
4) 고기를 죽통에 얇게 붙인다.
5) 죽통의 아래 부분은 비워서 손으로 잡을 수 있게 한 다음 구워서 익힌다.
- 약간 마르기 시작하면 손에 붙지 않는다.
6) 죽통을 질그릇 속에 세워 놓고 달걀이나 오리알 흰자를 부어준다.
- 만약 골고루 묻지 않았으면 위에 다시 흰자를 부어준다.
- 매끄럽게 묻지 않았으면 칼로 긁어준다.
7) 다시 구워서 하얗게 마르면 오리알 노른자를 바른다.
- 오리알이 없으면 달걀 노른자를 쓴다.
8) 노른자에 주사를 조금 넣어서 붉은 빛깔이 나게 한다.
9) 노른자를 입힐 때 닭이나 오리의 깃털로 발라준다.
10) 재빨리 손으로 여러 번 돌려서 굽는다.
- 느리게 돌려주면 부서진다.
11) 다 익으면 모두 벗겨내어 양쪽 끝을 제거하고 6치 길이로 자른다.
- 담아 낼 때는 2개를 바짝 붙여서 담는다.
- 금방 먹지 않을 것이라면 갈대로 싼 다음 양 끝을 묶어서 갈대 속에 둔다.
- 갈대 위아래로 5푼 정도 두께가 되도록 하면 3~5일 정도 둘 수 있고 이렇게 하지 않으면 상한다.

h2mark 원문명

대나무통고기구이 > 炙 > 도적

h2mark 원문

一名“筒炙”,一名“黃炙”。 用鵝、鴨、、鹿、、羊肉。細熬和調如“炙”。若解離不成,與少麵。竹筒六寸圍,長三尺,削去皮,節悉淨去。以肉薄之,空下頭,令手捉,炙之。欲熟,小乾,不著手,中,以鴨白手灌之。若不均,可再上白。猶不平者,刀削之。更炙,白燥,與鴨子黃;若無,用子黃,加少朱,助赤色。上黃用鴨翅毛刷之。急手數轉,緩則壞。熟,渾脫,去兩頭,六寸斷之。促奠二。若不用,以蘆荻苞之,束兩頭,布蘆間可五分,可經三五日,不爾則壞。與麵則味少,酸多則難著矣。

h2mark 번역본

일명 통적(筒炙)이라고 하고 황적(黃炙)이라고도 한다. 거위, 오리, 노루, 사슴, 돼지, 양의 고기를 사용한다. 곱게 다진 다음 볶아서 양념을 넣는 방법이 적[炙]과 같다. 만약 흩어지고 뭉쳐지지 않으면 밀가루를 조금 넣는다. 죽통(竹筒)은 둘레가 6치에 길이가 3자 짜리로 골라 푸른 껍질을 벗겨내고 마디도 깨끗이 제거하여 대나무통을 만든다. 고기를 죽통에 얇게 붙이고 아래 부분은 비워서 손으로 잡을 수 있게 한 다음 구워서 익힌다. 약간 마르기 시작하면 손에 붙지 않는다. 죽통을 질그릇 속에 세워 놓고 달걀이나 오리알 흰 자를 부어준다. 만약 골고루 묻지 않았으면 위에 다시 흰 자를 부어준다. 매끄럽게 묻지 않았으면 칼로 긁어준다. 다시 구워서 하얗게 마르면 오리 알 노른자를 바르는데 만약 없으면 달걀 노른자를 쓴다. 노른자에 주사(朱: 붉은 염료)를 조금 넣어서 붉은 빛깔이 나게 한다. 노른자를 입힐 때 닭이나 오리의 깃털로 발라준다. <구울 때> 재빨리 손으로 여러 번 돌려야지 느리게 돌려주면 부서진다. 다 익으면 모두 벗겨내는데 양쪽 끝을 제거하고 6치 길이로 자른다. 담아 낼 때는 2개를 바짝 붙여서 담는다. 만약 금방 먹지 않을 것이라면 갈대[蘆荻]로 싼 다음 양 끝을 묶어서 갈대 속에 두는데 갈대 위아래로 5푼 정도 두께가 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3~5일 정도 둘 수 있는데 이렇게 하지 않으면 상하게 된다. 밀가루를 넣은 것은 맛이 조금 덜하고, 시큼한 것이 많이 넣으면 잘 달라붙지 않는다.

h2mark 조리기구

죽통, 질그릇, 칼, 갈대, 닭이나 오리의 깃털

h2mark 키워드

대나무통고기구이, 炙, 도적, 통적, 筒炙, 황적, 黃炙, 거위, 오리, 노루, 사슴, 돼지, 양고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
동의보감 34
한방백과
학술정보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역사정보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