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이리 400 g 주재료] [달걀 5 개 부재료] [소금 약간 부재료] [기름 5 숟가락 부재료] [밀가루 5 숟가락 부재료] [초장 약간 부재료]
조리법
1) 대구 이리를 물에 씻고 물기가 빠지도록 채반 같은 것에 얹어 놓았다가 소금을 뿌리고 적당히 자른다. 2) 밀가루와 달걀을 묻힌 다음 철판에 부친다. - 물렁물렁하고 물기가 많으므로 충분히 익도록 잘 지져야 한다. -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이리를 칼질한 다음 죽같이 엉긴 데에 소금, 밀가루, 달걀을 넣어 섞고 적당히 넓적넓적하게 부친 다음 모가 나게 또는 직사각형으로 자르기도 한다. 3) 초장을 찍어 먹는다.
원문명
대구이리전유어 > 대구이리(大口精巢)전유어 > 대구정소
원문
재료 대구 이리 400그람. 계란 5개. 소금 약간. 기름 5숟가락. 밀가루 5숟가락. 초장 약간. 물에다 씻어서 물끼가 가시게 채반 같은 것에다 얹어 놓았다가, 소금을 뿌리고 적당히 잘라서 밀가루 계란 칠을 하여 철판에 부친다. 물렁물렁하여 물끼가 많은 물건이니까 충분히 익도록 잘 지져야 한다. 또 한가지 방법으로는 이리를 칼질을 하여 죽같이 엉긴 데다, 소금 밀가루 계란을 넣어 섞어서 적당히 넓적넓적하게 부쳐 모지게나 장방형(長方形)으로 베기도 한다. 초장을 찍어 먹는다.
번역본
재료 대구 이리 400g, 달걀 5개, 소금 약간, 기름 5숟가락, 밀가루 5숟가락, 초장 약간. 물에 씻고 물기가 빠지도록 채반 같은 것에 얹어 놓았다가 소금을 뿌리고 적당히 자른 후 밀가루와 달걀 칠을 하여 철판에 부친다. 물렁물렁하고 물기가 많으므로 충분히 익도록 잘 지져야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이리를 칼질한 다음 죽같이 엉긴 데에 소금, 밀가루, 달걀을 넣어 섞고 적당히 넓적넓적하게 부친 다음 모가 나게 또는 직사각형으로 자르기도 한다. 초장을 찍어 먹는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