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탉 2 마리 주재료] [마른 대구 3 마리 주재료] [진간장 1 되 부재료] [참기름 1 되 부재료] [생강 부재료] [후추 부재료] [산초 부재료] [초간장 부재료] [참기름 1 되 부재료]
조리법
1) 암탉 2마리와 마른 대구 3마리를 머리 부분까지 잠기도록 물을 붓고 푹 끓인다. - 물을 많이 넣고 끓여야 하며 물이 줄어들면 물을 더 붓고 아주 충분히 끓인다. 2) 진간장 1되, 참기름 1되, 생강, 후추, 산초 섞은 것을 싱겁게 탄 다음 다시 끓인다. - 참기름은 적당하게 조절해서 넣어도 된다. 3) 뼈가 으스러지도록 충분하게 끓여 간이 알맞게 되고 다 풀어져 되직하게 되면 묵 만들 때처럼 놋그릇에 나누어 담는다. 4) 식어서 엉기게 되면 삶은 고기 자르듯 얇게 비스듬하게 잘라 초간장을 곁들인다. - 뼈는 제거해 낸다.
원문명
닭·대구국 > 별미 > 별미(닭·대구국)
원문
암 두 마리과 셩히 대구 세 마리 머리지히 녀허 뮝믈의 고타가 젼지령 되 기 되 강 호쵸 쳔쵸 교합야 승겁게 타 다시 고 녹도록 고하 함담이 맛고 다 프러지거든 눅으며 되기 묵 시 놋그싀 퍼 시기면 얼의거든 문 고기 빗 열게 저 초지령의 먹니라. 믈을 만이 여 고 물이 업서 가거든 더 부어 극히 야 쳣거란 주어 리고 기 되 너모 만니 짐쟉여 녀허 라.
번역본
암탉 2마리와 잘 마른 대구 3마리를 머리 부분까지 모두 물에 넣고 고다가 진간장 1되, 참기름 1되, 생강, 후추, 산초 섞은 것을 싱겁게 탄 다음 다시 곤다. 뼈가 녹도록 충분하게 고아 간이 알맞게 되고 다 풀어져 되직하게 되면 묵 만들 때처럼 놋그릇에 나눠 퍼 담는다. 식어서 엉기게 되면 삶은 고기 자르듯 얇게 비스듬하게 잘라 초간장을 찍어 먹는다. 물을 많이 넣고 고아야 하며 물이 줄어들면 물을 더 붓고 아주 충분하게 고아야 한다. 뼈는 제거해 낸 다음 사용하며, 참기름은 1되 사용하라 했으나 너무 많은 것 같으면 적당하게 조절해서 넣어도 된다.
조리기구
놋그릇
키워드
닭·대구국, 別味, 별미, 닭국, 대구국, 닭·대구편, 암탉, 진간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