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주재료] [간장 약간 부재료] [참기름 약간 부재료] [눅눅한 볏짚 부재료] [소금 부재료]
조리법
1) 닭의 깃털을 손으로 뽑아 깨끗이 손질하고, 밑으로 구멍을 내 내장을 꺼내어 깨끗이 씻는다. -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깨끗이 손질한다. 2) 간장과 참기름 약간을 닭의 뱃속에 넣고 구멍을 막는다. 3) 눅눅한 볏짚으로 닭을 통째로 둘둘 싸매고 2~3겹으로 묶어 물에 잠깐 담갔다가 한참 동안 모닥불 속에 묻어둔다. - 또는 진흙으로 바르기도 한다. 4) 볏짚을 벗겨내고 재를 털어낸 다음 손으로 살을 찢는다. - 소금을 곁들인다.
살찐 암탉의 깃털을 제거할 때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말고 손으로 깨끗이 손질한다. 밑으로 구멍을 내 내장을 꺼내고 깨끗이 씻는다. 간장과 참기름 약간을 뱃속에 넣고 구멍을 막고 눅눅한 볏짚으로 닭을 통째로 둘둘 싸매고 2~3겹으로 묶어 물에 잠깐 담갔다가 꺼낸다. 또는 누런 진흙으로 발라 모닥불(柴草火) 속에 묻어둔다. 한참 지난 후 꺼내는데 볏짚은 타도 상관없다. 볏짚을 벗겨내고 재를 털어낸 다음 손으로 살을 찢어서 소금에 찍어 먹는다. 구워 먹으려면 반드시 기름과 장을 살짝 발라 잠깐만 구워내야 하는데 만약 오래 굽게 되면 오히려 맛이 없어지게 된다. 새끼 돼지도 이런 방법으로 찌면 맛이 좋다.
조리기구
볏짚
키워드
닭고기, 볏짚구이, 炙鷄法, 적계법, 닭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