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 1800 g (3인분) (중간 것 2대) 주재료] [표고 30 g (3인분) (6장) 부재료] [은행 15 g (3인분) (10개) 부재료] [석이 2 매 (3인분) 부재료] [알지단 소량 (3인분) 부재료] [간장 0.25 컵 (3인분) 부재료] [참기름 2 ts (3인분) 부재료] [설탕 4 ts (3인분) 부재료] [깨소금 2 ts (3인분) 부재료] [후추가루 0.5 ts (3인분) 부재료] [파마늘 다진 것 4 ts (3인분) 부재료]
조리법
1) 갈비를 구이보다 짧게 5cm 정도로 자른 후 살이 뼈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굵직하게 칼질을 한다. 2) 표고를 불려서 큼직하게 썬다. 3) 준비된 갈비와 표고를 분량의 조미료 중에서 파와 마늘만 다 넣고 그 밖의 조미료는 반 정도만 먼저 넣고 조미를 한다. 4) 3)을 냄비에 담고 살짝 볶다가 갈비가 겨우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불에 얹어 끓인다. 5) 간을 싱겁게 해서 익혀야만 잘 무르며, 익은 뒤에 조미를 다시 해야 윤기가 흐르고 먹음직스럽다. 6) 불은 중간 불로 보글보글 계속 끓인다. 너무 센 불에서 익히면 국물만 미리 졸고 무르지 않을 우려가 있다. 7) 2시간쯤 끓이면 물씬하게 익는다. 이때 나머지 분량의 조미료를 마저 넣어 간을 보고 맛과 빛깔이 어울리도록 한 후 다시 10~15분 동안 뭉근하게 올려놓았다가 찜그릇에 담고 알지단과 석이를 뿌린다. 은행은 속껍질까지 벗기고 그릇에 담기 조금 전 냄비에 넣어 살짝 익혀서 파랗게 되게 한다. - 알지단은 채로 혹은 마름모꼴로 썰고 석이는 채를 친다. - 찜도 국물이 촉촉하게 있을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원문명
갈비찜 > 갈비찜 > 갈비찜
원문
(3인분) 갈비(중간 것 2대) 1800g, 표고(6장) 30g, 은행(10개) 15g, 석이 2매, 알지단 소량, 간장 1/4컵, 참기름 2t.s., 설탕 4t.s., 깨소금 2t.s., 후추가루 1/2t.s. 파·마늘 다진 것 4t.s. * 갈비의 분석 미상으로 영양가(열량·단백질)는 생략함. a. 갈비를 구이보다 짧게 5cm 정도로 자른 후, 뼈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굵직하게 칼질을 한다. b. 표고를 불켜서 큼직하게 썬다. c. 준비된 갈비와 표고를 분량의 조미료 중에서 파·마늘만을 다 넣고 그밖의 조미료는 반 가량만으로 먼저 조미를 해서 남비에 담고 살짝 볶다가 갈비가 겨우 잠길 정도로 물을 붓어서 불에 얹어 끓인다. d. 먼저 간을 싱겁게 해서 익혀야만 잘 무르며, 또한 익은 뒤에 조미를 다시 하여야 윤기가 흐르고 먹음직하다. e. 불은 중간불에 보글보글 계속 끓인다. 너무 바싹 익히면 국물만 미리 졸고 무르지 않을 염려가 있다. f. 2시간 쯤 끓이면 물씬하게 익는다. 그렇게 되면 나머지 분량의 조미료를 마저 넣어서 간을 보고 맛과 빛깔이 어울리도록 한 후, 다시 10~15분 동안 뭉근하게 올려놓았다가 찜그릇에 담아서 알지단과 석이를 뿌린다. 은행은 속겁질까지 벗겨 놓았다가 담기 조금 전에 넣어서 잠시 익혀가지고 파랗게 되게 한다. 주) 알지단은 채로 혹은 마름모꼴로 썰고 석이는 채를 친다. 찜도 국물이 촉촉이 있을 정도가 좋다.
번역본
재료(3인분) 갈비(중간 것 2대) 1800g, 표고(6장) 30g, 은행(10개) 15g, 석이 2매, 알지단 소량, 간장 1/4컵, 참기름 2ts, 설탕 4ts, 깨소금 2ts, 후춧가루 1/2ts, 파·마늘 다진 것 4ts 1) 갈비를 구이보다 짧게 5cm 정도로 자른 후 살이 뼈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굵직하게 칼질을 한다. 2) 표고를 불려서 큼직하게 썬다. 3) 준비된 갈비와 표고를 분량의 조미료 중에서 파와 마늘만 다 넣고 그 밖의 조미료는 반 정도만 먼저 넣고 조미를 한다. 냄비에 담고 살짝 볶다가 갈비가 겨우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불에 얹어 끓인다. 4) 간을 싱겁게 해서 익혀야만 잘 무르며, 익은 뒤에 조미를 다시 해야 윤기가 흐르고 먹음직스럽다. 5) 불은 중간 불로 보글보글 계속 끓인다. 너무 센 불에서 익히면 국물만 미리 졸고 무르지 않을 우려가 있다. 6) 2시간 쯤 끓이면 물씬하게 익는다. 이때 나머지 분량의 조미료를 마저 넣어 간을 보고 맛과 빛깔이 어울리도록 한 후 다시 10~15분 동안 뭉근하게 올려놓았다가 찜그릇에 담고 알지단과 석이를 뿌린다. 은행은 속껍질까지 벗기고 그릇에 담기 조금 전 냄비에 넣어 살짝 익혀서 파랗게 되게 한다. 주) 알지단은 채로 혹은 마름모꼴로 썰고 석이는 채를 친다. 찜도 국물이 촉촉하게 있을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조리기구
냄비, 찜그릇
키워드
갈비찜 , 갈비, 표고, 은행, 석이, 알지단, 간장, 양념, 찜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