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을 물에 넣고 일어 모래와 돌, 물에 뜨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2) 밀을 햇볕에 말려 맷돌에 빻는다. - 밀 1말이면 대략 밀가루 2되를 얻는다. 3) 우선 녹두를 물에 담가 즙을 내서 여뀌와 섞는다. 4) 해가 뜨기 전에 힘껏 발로 밟아 누룩을 단단하게 반죽한다. - 누룩은 반죽한 후 하룻밤을 묵히면 안된다. 5) 누룩 덩어리를 연잎과 도꼬마리잎으로 잘 싸서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곳에 걸어 둔다. 6) 누룩을 10월에 거둔다. - 누룩을 잘 만들려면 단단하게 반죽하고 견고하게 밟아야 한다. - 단단하게 반죽하지 않고 밟으면 진액이 흘러나온다. - 견고하게 밟지 않으면 누룩의 효능이 없으며 술밥을 삭이지 못한다.
술맛은 누룩이 좋고 나쁜지에 따라서 결정된다. 밀(小麥)은 양에 상관없이 모래와 돌 그리고 물에 뜨는 이물질을 일어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맷돌에 빻는다. 대략 밀 1말에 밀가루 2되를 얻는 것을 기준으로 누룩을 만든다. 우선 녹두를 물에 담가 즙을 내서 날료(辣蓼, 여뀌)와 섞어 만든다. 해가 뜨기 전에 누룩을 반죽하는데 단단하게 반죽하기 위해 힘껏 발로 밟아야 한다. 누룩은 반죽을 하고 나서 하룻밤을 묵혀서는 안된다. 밟을 때는 매우 단단하게 해야 한다. 덩어리마다 연잎과 도꼬마리잎으로 꼭 싸서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곳에 걸어 두었다가 10월에 거둔다. 누룩을 잘 만드는 것은 전적으로 단단하게 반죽하고 견고하게 밟는데 달렸다. 만약 단단하게 반죽하지 않으면 아무리 단단히 밟으려고 해도 진액이 흘러나온다. 견고하게 밟지 않으면 누룩의 효능이 크게 없어지고 술밥을 삭이지 못한다.
조리기구
맷돌
키워드
누룩빚기, 酒, 주, 밀, 녹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