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7그릇) 밀가루 한 근, 소금 조금, 녹두 오 홉, 물 두 되 1) 밀가루를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해서 오래 친 후 얇게 민다. 2) 1)을 가늘게 국수로 썬다. 3) 녹두는 잘 씻어 일어서 솥에 넣고 물 한 되 반 가량을 붓고 삶는다. 4) 3)이 한참 끓으면 냉수를 반 홉 가량 붓고 다시 한소끔 끓인다. 5) 녹두가 훨씬 풀어지고 충분히 퍼지면 20분 쯤 뜸을 들인다. 6) 다시 또 한번 물을 한 그릇 쯤 치고 또 다시 잠깐만 끓인다. 7) 끓인 녹두를 그릇에 펴놓고 주걱으로 흠씬 으깬 후 체에 거른다. 8) 걸러놓은 녹두물을 솥에 붓고 소금을 간 맞게 치고 끓인다. 9) 펄펄 끓을 때에 밀국수를 풀어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 국수가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한다. 10) 국수가 익도록 끓여서 잘 익으면 적당한 그릇에 퍼서 놓는다. [비고] 1. 이것은 맛도 좋으려니와 영양가치로도 매우 좋은 것이다. 2. 더운 대로 먹어도 좋고 끓여서 식혀가지고 먹어도 좋다. 3. 콩국 만드는 법대로 차게 해서 먹어도 좋다.
원문명
녹두국(밀국수) > 녹두국(밀ㅅ국수) > 녹두국(밀국수)
원문
재료(일곱그릇) 밀가루 한근 소금 조금 녹두 오홉 물 두되 1. 밀가루를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해서 오래 쳐가지고 얇게 밀어서 가늘게 국수를 썰어놓고 2. 녹두는 잘씻어 일어서 솥에 넣고 물 한되반 가량을 붓고 삶나니 한참 끓거든 냉수를 반홉가량 붓고 다시 한소끔 끓여서 녹두가 훨씬 풀어지고 충분히 퍼지거든 이십분쯤 뜸을 들여 가지고 다시 또한번 물을 한보시기쯤 치고 또다시 잠깐만 끓여서 3. 그릇에 펴놓고 주걱으로 흠씬 으깨여가지고 체에걸러놓고, 4. 걸러놓은 녹두물을 솥에 붓고 소금을 간맞게 치고 끓이나니 펄펄 끓을때에 밀국수를 솔솔풀어 넣고 젓가락으로 살살 저어서 국수가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잠깐만 저어놓고, 5. 국수가 익도록 끓여서 잘 익거든 적당한 그릇에 퍼서 놓느니라. [비고]1. 이것은 맛도 좋으려니와 영양가치로도 매우 좋은것이며, 2. 더운대로 먹어도 좋고 끓여서 식혀가지고 먹어도 좋으며, 3. 콩국 만드는 법대로 차게 해서 먹어도 좋으니라.
번역본
재료(7그릇) 밀가루 한 근, 소금 조금 녹두 오 홉, 물 두 되 1. 밀가루를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해서 오래 쳐 가지고 얇게 밀어서 가늘게 국수를 썰어놓고 2. 녹두는 잘 씻어 일어서 솥에 넣고 물 한 되 반 가량을 붓고 삶고 한참 끓거든 냉수를 반 홉 가량 붓고 다시 한소끔 끓여서 녹두가 훨씬 풀어지고 충분히 퍼지거든 이십분쯤 뜸을 들여 가지고 다시 또 한 번 물을 한 보시기쯤 치고 또다시 잠깐만 끓여서 3. 그릇에 펴놓고 주걱으로 흠씬 으깨여가지고 체에 걸러놓고 4. 걸러놓은 녹두물을 솥에 붓고 소금을 간맞게 치고 끓이나니 펄펄 끓을 때에 밀국수를 솔솔 풀어 넣고 젓가락으로 살살 저어서 국수가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잠깐만 저어놓고 5. 국수가 익도록 끓여서 잘 익으면 적당한 그릇에 퍼서 놓는다. [비고] 1. 이것은 맛도 좋으려니와 영양가치로도 매우 좋은것이며, 2. 더운 대로 먹어도 좋고 끓여서 식혀가지고 먹어도 좋으며, 3. 콩국 만드는 법대로 차게 해서 먹어도 좋다.
조리기구
솥, 체, 젓가락
키워드
녹두국, 밀국수, 밀ㅅ국수, 밀가루, 녹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