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4 개 (2kg 미만) 주재료] [미나리 2 단 부재료] [배추 1 개 부재료] [파 0.5 단 부재료] [생강 1 개 부재료] [마늘 4 쪽 부재료] [실고추 80 g 부재료] [소금 120 g 부재료]
조리법
1) 무는 얇게 썰어 3~4cm가량으로 네모지게 자르고 소금과 고추를 뿌려 둔다. 2) 배추도 무와 같이 4cm가량으로 잘라서 통김치 때와 같게 썰어 둔다. 3) 마늘과 생강은 채를 썰거나 다져 둔다. 4) 이상의 여러 가지 재료를 모두 한데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반나절쯤 둔다. 5) 4)에 물을 흥건할 정도로 붓고 뚜껑을 덮어 둔다.
원문명
나박김치 > 나박김치(片沈菜, 蘿蔔沈菜) > 편침채, 라복침채
원문
재료 무 4개(2킬로 미만). 미나리 2단. 배추 1개. 파 반단. 생강 1개. 마늘 4쪽. 실고추 80그람. 소금 120그람. 무는 얇고도 3,4센치 가량으로 네모지게 베에서 소금과 고추를 뿌려 둔다. 배추는 무와 같은 정도 4센치 가량으로 잘라서 통김치 때와 같게 썰어 둔다. 마늘과 생강은 채를 썰거나 다져서 둔다. 이상의 여러 가지를 모두 한데 섞어서 항아리에 다 넣고, 반나절쯤 된 후에 물을 흥건할 정도로 부어서 뚜껑을 덮어 둔다.
번역본
재료 무 4개(2kg 미만), 미나리 2단, 배추 1개, 파 1/2단, 생강 1개, 마늘 4쪽, 실고추 80g, 소금 120g 무는 얇게 썰어 3~4cm가량으로 네모지게 자르고 소금과 고추를 뿌려 둔다. 배추도 무와 같이 4cm가량으로 잘라서 통김치 때와 같게 썰어 둔다. 마늘과 생강은 채를 썰거나 다져 둔다. 이상의 여러 가지를 모두 한데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반나절쯤 지난 후에 물을 흥건할 정도로 붓고 뚜껑을 덮어 둔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